애완 동물 백내장 > 애완동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애완동물


 

애완 동물 백내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엘렌공주 댓글 0건 조회 2,496회 작성일 10-05-13 14:22

본문


애완 동물 백내장



Q: 8살된 우리 강아지가 눈동자 내부에 흰색의 뿌연물질이 있어 잘 못보는 것 같으며, 눈물을 전보다 더 흘리는 것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A: 말씀하신 증상으로 보아 백내장으로 생각됩니다. 눈은 카메라와 매우 흡사하며 카메라 안에는 가장 중요한 구조인 렌즈가 있어서 외부에서 들어운 물체의 상을 카메라 필름에 정확하게 촛점을 맺게 해줍니다. 애완동물 눈에도 이와 같은 수정체라는 앞뒤로 볼록한 볼록렌즈형태를 하고 있고 애완동물이 보고자하는 물체의 상을 카메라 필름에 해당하는 망막에 촛점을 맺게 해줍니다. 이러한 수정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애완동물이 보고자 하는 물체의 상을 거의 100% 통과시켜 망막에 촛점을 맺게 해주는 것인데, 백내장이란 투명한 수정체에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든 단백질의 응고에 의한 뿌연 혼탁이 발생하는 것으로서 이로 인해 물체의 모양이 수정체를 통과하지 못하고 망막에 정확하게 촛점을 맺지 못함으로서 애완동물의 가장 중요한 기능중 하나인 시력에 장애를 초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은 발생연령(선천성, 유아성, 노화성), 해부학적 구조에 따른 발생부위, 백내장의 혼탁정도 (초기, 미성숙기, 성숙기, 성숙후기), 백내장의 형태에 따라 구별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선천성원인(태내감염, 유전, 선천성 대사성 질환, 염색체 이상 등)과 후천성원인(노화성, 당뇨성, 외상성, 약물성, 안질환 등)으로 구분됩니다. 대부분은 후천성으로 나이가 들면서
노화현상의 일환으로 발생하는 노화성 백내장인데, 이러한 노화성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발병율이 높아져 나이든 애완동물 대부분에서 발생하지만 1-5살 정도된 애완동물도 드물지 않게 발생하고 있으며, 선천적으로 아프간하운드, 어메리컨 칵커스패니얼, 보스톤테리어, 체서피크 베이리트리버, 저먼 쉐퍼드, 골든리트리버, 래브래도 리트리버, 미니에이춰 슈나이저, 올드잉글리쉬 쉽독,사이베리안 허스키, 스태훠드셔 불테리어, 스탠더드 푸들, 웰쉬 스피링거 스파니엘, 웨스트 하이랜드 화잍테리어 등의 품종들은 다른 품종보다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편이며 발병연령으로는 6개월에서 한살부터도 발생합니다.
그밖에 당뇨병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영양실조 같은 전신적인 질환에서도 발병율이 높으며, 이외에도 방사선, 염증, 외상, 스테로이드 제재 장기사용 등으로도 발생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경우는 전방 포도막염(Anterior Uveal Inflammation)으로 인해 2차적으로 오는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선천성 핵 백내장(Congenital Nuclear Cataracts)을 앓는 어린동물의 경우에 수정체의 성장을 방해하여 크기가 작아질 수 있습니다.
백내장증상으로는 시야가 안개가 낀 것 같이 뿌옇게 보이며, 멀리 있는 사물이 불분명하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며 매우 서서히 진행되므로 상당히 심해질 때까지는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내장이라고 증상이 전부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수정체의 혼탁부위에 따라 증상이 달라지는데 백내장이 정도가 심하지 않더라도 혼탁부위가 앞이나 뒤쪽의 중심부에 있으면, 어두운 곳에서는 잘 보이는데 밝은 곳에서는 안개낀듯 오히려 더 잘 보이지 않게 되는 주맹현상의 경우도 있으며, 수정체가 딱딱해지는 핵경화 백내장 (Nucleosclerosis)의 경우엔 어두운 곳보다는 밝은 곳에서 더 잘 보이게 됩니다. 햇빛 나는 날 야외에 나가면 눈부심 현상으로 인해 눈을 자주 찡그리게 되며 시린 느낌이 있어 눈물이 나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증상도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을 오래 방치하는 경우 동반되는 급성 녹내장의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백내장은 통증이 동반되지 않습니다. 수정체가 좀더 팽창되어 동공을 막게 되면 녹내장이 발생되어 급성폐쇠각녹내장 증상인 두통, 안통, 충혈, 시력장애,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을 방치해서 과숙백내장이 되면 녹내장이 되거나 또는 수정채 단백에 의한 과민반응으로 눈안에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치료방법으로 백내장에 대해서는 적기에 발견하여 안전하게 수술하는 것이 중요하며 대부분의 경우 수술 후 유용시력을 회복할 수 있읍니다. 선천성백내장은 조기에 수술을 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습니다. 수술용 현미경의 도입에 따라 수술기구의 개량, 특히 수술현미경용 기구가 개발되었고, 봉합재료도 정밀화되어 수술방법에 대폭적인 변혁을 가져와 현재 노화성백내장의 수술은 주로 낭내적출법, 계획적 낭외적출법, 초음파흡인법이 쓰이고 있으며, 최근 안내렌즈삽입법이 개발되어 임상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문의 및 상담: 릿지휠드팍 동물병원 수의사 김기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