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라이프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헬스라이프


 

Total 220건 1 페이지
헬스라이프 목록
도시내에서도 교차로와 길거리 많은 곳이 건강에 도움 교차로와 신호등이 많은 도시의 주민보다 한적한 교외에 사는 사람들이 비만, 당뇨병, 심장질환 등에 걸릴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같은 도시라도 교차로와 길거리가 많은 지역에 살수록 건강에 좋았다. 14일(현지시간) 미국의 '교통·건강 저널'에 실린 미국 코네티컷대학과 콜로라도대학 연구진의 논문에 따르면 교차로가 많이 들어선 전통적인 도시에 사는 시민이 교외·전원 등 그렇지 않은 지역의 주민보다 더욱 건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 (AP=연합뉴스 …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23:57 조회 1597 더보기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지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비결은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패스트푸드와 즉석식품으로 매일 끼니를 때우면 당뇨병, 심장질환 등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에 빠질 수도 있다. 반면 현재 비만, 당뇨 등의 질병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이 식단을 건강하게 바꾸면 질환의 상당 부분을 완화하고 개선할 수 있다. 그렇다면 건강한 식단을 계획하고 밥을 먹는 사람들은 어떠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을까. ◆마트 가기 전 예산 짜기=마트에서 무계획적으로 쇼핑을 해본 경…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21:56 조회 1662 더보기
잠자리 베개를 최소 6개월 주기로 교체해주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 의학전문매체 메디컬 데일리는 노스캐롤라이나 주(州) 기반 수면연구기관 'Sleep to Live Institute'가 적어도 6개월 한 번은 베개를 바꿔주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는 견해를 밝혔다고 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해당 연구기관에 따르면, 하룻밤 동안 머리에서 빠져나오는 기름, 피부의 죽은 세포가 고스란히 베개에 축적된다. 잠을 자다 무심코 베개에 얼굴에 닿으면 해당 이물질들이 그대로 피부에 스…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21:44 조회 1382 더보기
1.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하라. 2. 잠자리에 소음을 없애고, 온도와 조명을 안락하게 하라. 3. 낮잠은 피하고 자더라도 15분 이내로 제한하라. 4. 40분 동안 땀이 날 정도의 낮 운동은 수면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늦은 밤에 하는 운동은 도리어 수면에 방해가 된다.) 5.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 알코올 그리고 니코틴은 피하라. (술은 일시적으로 졸음을 증가시키지만, 아침에 일찍 깨어나게 한다.) 6. 잠자기 전 과도한 식사를 피하고 적당한 수분 섭취를 …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10:01 조회 1370 더보기
영국 연구팀, 음주량과 심혈관 건강 상관관계 밝혀 한두잔의 술을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다는 의학적 조언이 애주가들에게 자주 인용되지만 실제는 다르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주목된다. 11일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BMJ)을 통해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가벼운 음주라도 이를 자제하면 관상동맥성 심장질환의 가능성을 줄일 뿐만 아니라 체중을 줄이고 고혈압을 완화하는 효과를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 ↑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런던보건대학원의 후안 카사스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유럽계 주민 26만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8:12 조회 1355 더보기
기상하는 자세부터 중요해 아침을 어떻게 시작했느냐에 따라 하루의 컨디션이 결정된다. 특히 요통이 있는 사람은 아침에 일어날 때 밤사이 굳어 있던 허리에 통증이 더욱 심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아침시간에 몸을 잘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잠자리에서 일어나는 자세부터 점검하라=척추 뼈마디 사이 쿠션 기능을 하는 디스크(추간판)의 80~90%는 수분으로 채워져 있다. 하루 종일 앉고 서는 자세를 반복하고 나면 저녁에는 수분이 빠져나가 쿠션 기능이 떨어진다. 수면으로 휴식을 취한 경우 아침시간은 하루 중 디스크의 상태가…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8:06 조회 1395 더보기
여름철 건강 관리법 여름철 건강 관리법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여름철 건강 관리법'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해당 글에 따르면 여름철 건강 관리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을 끓여 먹는 것이다. 또 남은 음식물은 5도 이하 또는 60도 이상 고온살균 후 보관해야 한다. 음식을 다시 먹을 때는 반드시 끓여 먹어야 하며, 변질이 이루어진 음식은 결코 섭취하면 안 된다. 칼, 행주, 도마 등 요리기구는 매일 관리하며 음식을 조리할 때는 위생관리에 각별히 주의…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8:03 조회 1398 더보기
'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처럼 수면은 인간에게 매우 중요하다. 수면을 통해 하루에 피로를 씻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다음날을 위한 에너지를 얻는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우리 일상에서 당연하다고 여겨지던 '잠'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다양한 질환이 발생하고 있다. 누워 있는 시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수면의 질, 숙면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좋은 잠을 위한 사람들의 노력이 이어지고 많은 산업에서 잠과 관련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수면건강을 위한 우리의 태도가 달라지기 시작했다. 잠을 잘 잔다는 것은 건강한 생활을 하는데 기본적인 조건이다. …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7:35 조회 1369 더보기
건강을 지키는 마법의 오일 Españolar Extra Virgin Olive Oil 올리브는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농작물이다. 지중해 연안에 있는 올리브 나무들의 평균 수령은 500년이 넘는다고 한다.평화와 불멸의 상징인 올리브는 건강을 지켜주는 천혜의 명약으로 활용된다. 아주 오래 전부터 지중해에서는 올리브 오일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해왔다. 올리브에는 항산화제로 유명한 폴리페놀과 토코페롤, 스쿠알렌 등의 성분이 풍부해 세포 노화를 막아주고 피지가 산화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 프…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7:32 조회 1401 더보기
결혼한 남성이 독신남성보다 훨씬 더 건강에 세심한 신경을 쓴다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과학전문매체 라이브 사이언스닷컴은 전문기관에서 조사한 의료통계자료를 인용, 가정을 꾸린 남성이 그렇지 않은 남성보다 훨씬 더 건강관리에 민감해 평균적인 삶의 질에서 높은 분포를 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의 2011~2012년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법적으로 혼인신고를 완료한 18~6…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7:29 조회 1283 더보기
세계 커피 생산량의 30~40%를 차지하고 있는 코페아 카네포라 품종으로 내린 진한 블랙커피 한 잔이 충치를 유발하는 세균을 억제함으로써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브라질 리오 데 자네이로 연합 대학 연구팀은 블랙커피가 치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시행한 결과 이같이 밝혔다. 연구결과,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코페아 카네포라 원두를 사용한 블랙커피가 치아 표면에 형성된 플라그를 분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페아 카네포라는 아라비카보다 쓴맛이 강하며 카페인 함량이 높은 편이다. …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7:28 조회 1360 더보기
배추, 치아시드, 호두, 연어 등 체중을 줄이고, 면역력을 강화하고, 애정 생활을 향상시키고... 만약 이 세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는 약이 있다면, 약국으로 사람들이 몰려들 것이다. 현실에서는 이런 약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식품으로 눈을 돌리면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길이 보인다. 바로 슈퍼푸드들이다. 슈퍼푸드는 칼로리와 당분, 염분은 적지만 식이섬유와 각종 영양소, 식물성 화학성분인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최고의 식품을 말한다. 건강 정보 사이트 '닥터프랑크리프먼닷컴(drfranklipman.co…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7:18 조회 1458 더보기
아몬드가 심장 건강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8일(현지시간)영국 데일리메일 인터넷판은 샌디에고에서 열린 미국 영양 학회 과학 세션에 소개된 6개 연구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한 움큼 가량의 아몬드는 심장을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아몬드는 당뇨병 예방 및 체중 조절에도 좋아 최고의 간식으로써 손색이 없다는 것이 연구팀의 주장이다. 이외에도 아몬드 등의 견과류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미네랄, 장기·근육·신경기능·혈당 통제·혈압 조절 등의 기초가 되는 마…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6:54 조회 1413 더보기
콜레스테롤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우려로 계란 노른자를 피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계란 노른자의 콜레스테롤 함량(계란 1개 200㎎)과 하루 섭취 권장량만(300㎎)을 비교하면 걱정이 되는 게 사실이다. 이와 관련해 대한비만학회는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육류 섭취량과 하루 평균 지방질 섭취량이 서양인보다 적기 때문에 계란만으로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설명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했다. 이어 "계란 노른자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기는 하나, 장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하루 1-2개정도 섭취가 가능하다"며 "혈중…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6:25 조회 1465 더보기
건강 증진 습관 중요 '내가 지금 평소 운동을 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앞으로 20년 뒤의 나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독일 칼스루에대학과 뮌헨대학의 공동 연구팀이 남성 252명과 여성 243명을 대상으로 관찰 분석한 결과다. 연구팀은 연구 시작 시점에서 평균 나이가 45세였던 이들을 1992년부터 2010년까지 추적 관찰하면서 1992년과 1997년, 2002년과 2010년 4차례에 걸쳐 의학 및 건강 체력 관련 테스트를 받게 하고 관련 설문에도 응답하게 했다. 그 결과, 1992년에 이들이 운동이나 건강과…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5:36 조회 1444 더보기
↑ [조선일보]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우리 몸이 건강하게 잘 작동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바이탈 사인(vital sign)이라는 게 있다. 응급실에 갔을 때 우선적으로 체크하는 혈압, 맥박, 호흡, 체온 4가지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춥다" "덥다" "열이 난다" 등 체온과 관련된 말을 늘 쓴다. 하지만 정상 체온은 얼마인지, 체온을 정상 범위로 유지하는 방법은 뭔지 등에 대해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다. 체온이 건강한 삶과 얼마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본다.편집자 60조개의 세포로 이뤄진 우리 몸에서는 신진대사, …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2:29 조회 1585 더보기
말린 과일도 좋아 설탕을 많이 먹는 것은 건강에 해롭지만 조금씩 섭취하는 것은 나쁠 게 없다. 그러나 인공 감미료가 많은 현실에서 적당하게 섭취하면서 맛을 제대로 느끼는 것은 쉽지 않다. 캔디나 빵 등에 들어 있는 당분은 열량은 많은 반면 영양분은 별로 없다. 게다가 이들 음식은 너무 빨리 소화되기 때문에 혈당량 수치를 급격히 올렸다가 떨어뜨림으로써 몸 상태를 불안정하게 하고 더 많은 설탕을 찾게 만든다. 그러나 다행히도 단 것을 먹고 싶은 욕구를 만족시켜 주면서도 더 몸에 좋은 '대안'들이 있…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2:28 조회 2258 더보기
속옷 라인이 드러나는 것을 싫어하는 여성들이 선호하는 티팬티. 과거엔 서구 여성들의 전유물로 여겨졌으나 요즘엔 한국에서도 섹시함과 패션을 중시하는 여성들이 많아지면서 많이 팔리는 추세다. 하지만 건강 측면에서 보면 어떨까. 결론적으로 전문가들은 티팬티가 각종 감염에 취약하고 부작용이 크므로 사용에 앞서 신중을 기하라고 충고한다. 허핑턴포스트는 여성 건강 분야 두 전문가의 조언을 토대로 '멋쟁이' 여성들이 애용한다는 티팬티의 위험성에 대해 15일 상세히 보도했다. 조언을 준 전문가는 미국 앨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1:55 조회 1588 더보기
피로누적과 수면부족은 한 쌍을 이룬다 할 정도로 연관성이 크다. 피로도가 심해도 수면장애에 시달릴 수 있고 지속되는 수면장애는 피로를 가져오기 때문. 누적된 피로를 없애는 활력증진을 위한 쾌면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쾌면을 부르는 수면 건강법 1. 잠자리에 드는 시간은 항상 일정하게 유지한다. 수면리듬과 신체리듬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잠자리에 드는 시간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 잠자리 공간인 침대나 이부자리에서 독서를 하는 등 수면 이외에 다른 일은 하지 않는다.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 …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1:50 조회 1447 더보기
언제나 건강한 몸과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싶지만, 주기적으로 각종 트러블에 시달리는 여성들. 그 고민의 대부분은 여성호르몬 때문이라는 사실을 아는지? 여성호르몬은 여성의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건강과 아름다움을 유지해주는 열쇠다. 여성호르몬을 통해 몸에 이상이 생긴 이유를 알 수 있고, 그에 적합한 대책도 세울 수 있다. 여성들이 자주 겪는 각종 이상 증상에 대한 고민을 여성호르몬과의 관계로 풀어봤다. 여성의 몸과 마음은 여성호르몬의 주기에 의해 좋게도, 나쁘게도 막대한 영향을 받고 있다…
작성자장미 작성일 15-07-02 01:33 조회 1482 더보기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