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필수이다 > 100세인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100세인생


 

운동은 필수이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뽕킴 댓글 0건 조회 1,451회 작성일 09-10-03 07:09

본문

운동은 필수이다<?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운동은 어느 나이에서나 항상 중요하다.
그러나 운동은 노인들에게 더 중요하다. 노인들이 운동을 하지 않으면 노화가 촉진되기 때문이다.


 
사람이 원래 계획한대로 늙지 않고 더 빨리 늙는 이유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운동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음식도 중요하고, 적당한 영양 보충제 복용도 중요하고 또한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안을 마련해 놓는 것도 중요하고, 인생을 옳게 살아가려는 자세를 갖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이 운동을 통하지 않고는 모두 종이 위에 기록된 하나의 헛된 구호에 지나지 않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한다면, 어떤 건강계획을 마련했다고 할지라도 운동이 포함되지 않으면 그 효과가 제대로 나오지 않게 된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현상이 생긴다.
1)
지방세포가 커지면서 전체적으로 지방과 근육 사이의 비율이 현저하게 지방 쪽으로 기울게 된다.
2)
산소 이용률이 떨어지면서 심장 기능도 같이 떨어지게 된다.
3)
몸의 균형감각에 이상이 온다.
4)
체온조절 기능이 떨어진다.
5)
적혈구의 숫자가 떨어진다.
6)
혈액이 응고하기 쉽게된다.
7)
콜레스테롤 및 지방질이 올라가게 된다.
8)
뼈로부터 칼시움이 빠져나가게 된다.
9)
혈당조절 기능이 떨어진다.
10)
신진대사가 떨어지면서 몸의 노폐물의 배설기능이 떨어진다.


 
운동부족으로부터 올 수 있는 열 가지 현상들을 알아보았다. 한결같이 노화 때 오는 현상들과 일치하고 있는 것이다. 즉 운동부족은 노화현상을 촉진시키고 노화현상을 더 깊게 만드는 주범인 것이다.


 
한 가지 좋은 소식은 그 동안 운동을 하지 않고 있던 사람들이라도 운동을 시작하면 운동을 함으로 얻을 수 있는 모든 이점들을 다시 얻을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이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만성 질병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담당의사의 추천을 받으면 좋을 것이다.


  운동 중에서 노인들이 할 수 있는 것들 중 가장 적절한 운동은 걷기 운동이다. 하루에 1만 걸음을 목표로 정한 후 점차적으로 걷는 양을 늘려 가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하루에 2천 걸음으로 시작해서 약 한 달에 걸쳐서 하루에 1만 걸음을 걸을 수 있다면 상당히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도 일주일에 5일만 걷고 2일 그 중간에 쉬는 것이 좋다.

  1
만 걸음에는 계획한 걸음과 생활 속에서 걷는 걸음이 다 포함된다. 시중에 있는 만보기를 허리에 차고 있으면 정확한 걸음 숫자가 나오게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