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주의 건강편지>거리에서 키 150㎝에 몸무게 40㎏ 남짓의 이 아가씨에게 치한이 추근거리다가 혼쭐이 나는 상상을 해봅니다. 외모는 앳돼 보이지만 웬만한 남자보다 훨씬 힘 센 '괴력의 아가씨'로 올해 미국의 최고 화제 여성 가운데 한 명인 케이시 카탄자로입니다.올해 24세의 케이시는 미국 에스콰이어 TV와 NBC 방송에서 방영되고 있는 'American Ninja Warrior'에서 끝까지 살아남은 유일한 여성입니다. 그는 암벽타기 선수인 남자친구와 함께 이 경기에 도전했습니다. 남자친구는 그러께 성공했지만 케이시는 …
작성자Emile
작성일 14-12-17 01:45
조회 1490
더보기
|
날씬해지고 기분도 좋아져대부분의 사람들이 겨울철에는 운동을 하더라도 바깥보다는 실내에서 하는 것을 좋아한다. 추운 날씨 속에 운동을 하다보면 땀이 흐르는데 이렇게 되면 건강에 안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하지만 질환이 없는 건강한 사람이 의복을 적절하게 갖추고 빙판길에서 넘어지는 것 등의 위험에 조심한다면 겨울철 야외운동은 실내운동보다 여러 가지 효과를 볼 수 있다. 미국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가 겨울에도 야외에서 운동을 하면 건강에 좋은 이유 5가지를 소개했다.◆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킨다=바깥에서 운동을 하면 신체…
작성자Emile
작성일 14-12-17 01:41
조회 1510
더보기
|
뱃 살 빼 기 운 동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4-30 19:57
조회 1850
더보기
|
Q1 운동할 때 땀을 많이 흘릴수록 운동 효과가 높다? NO 땀은 몸의 체온을 조절한다. 운동은 체온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땀을 흘리게 하지만 땀의 양만큼 운동의 효과가 비례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Q2 실내 러닝머신보다 야외에서 뛰는 것이 더 운동 효과가 높다? YES만약 같은 속도, 같은 거리의 달리기를 비교한다면 실외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좀 더 많은 양의 운동을 하게 된다. 러닝머신에 비해 야외에서의 달리기는 바람의 저항, 지면의 저항 및 내딛고 차는 발의 추진력 등의 이유로 더 많은 에너지를 사…
작성자pistory
작성일 14-03-13 10:40
조회 1856
더보기
|
2) 신체활동이 암 생존자들의 삶의 질을 비롯하여 이들의 예후에 대한 장기적인 전망 :
암 생존자들 하면, 암 진단을 받은 다음을 포함해서, 그 이후의 삶을 의미한다. 암 생존자들은 인구에 포함되는데, 앞으로 이들의 숫자가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신체활동을 통하여 암 생존자들이 좋은 결과를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 올라오고 있다.
이와 관련된 연구조사 결과가 보여주는 것은 유방암과 대장암의 암 생존자들이 신체활동을 하게되면, 가만히 앉아만 있는 사람들에 비하여 이…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50
조회 2073
더보기
|
암은 이제 멀리 있는 병이 아니다. 미국의 경우이지만, 남자는 45%, 여자는 38%가 일생 중 암에 걸린다고 한다. 다만 10-15%의 암 만이 유전적인 소질을 갖고있는 암이고, 나머지는 생활습성과 생활환경으로 인한 원인으로 암이 발생한다고 믿어지고 있다.
국제 암 연구(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IARC)에서 추산하는 바에 의하면, 전체 암의 25% 정도가 과체중, 비만증 그리고 앉아서 생활하는 생활습성으로부터 유래된다고 한다.
모든 암들 중에서 신체활동의 …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47
조회 2135
더보기
|
임신 중 신체활동에 대한 전형적인 걱정은, 산모와 태아에 줄 수 있는 해가 이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익보다 클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조사 모델은 동물들이었다. 그러나 심폐 반응 및 체온조절능력이 산모와 태에의 심장박동 신생아의 체중, 임신기간 및 다른 부작용 등에 대하여는 인체에 대한 연구조사도 포함된 바 있다.
1985년에 미국의 산부인과 학회에서는 최초로 임신부들에 대한 운동지침을 발표한 바 있다. 그 내용은 상당히 보수적이었고 제한된 데이터를 기초로 한 것이었다.
그 내용으로 산모의…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45
조회 1960
더보기
|
현재까지의 논의는 거의가 다 정상적인 사람들에 관한 내용들이었다. 평소에 건강한 사람들에 대한 신체활동과 건강증진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란 드문 편이다. 또한 만성질환을 갖고있는 사람들에 대한 신체활동과 건강증진에 대하여도 많은 논의가 있었다. 그런데 불구자들에게 대한 신체활동에 대한 건강증진에 대한 논의는 드문 편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불구자들은 신체활동이 부족한 상태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보아도 무난할 것이다. 실지로 한 조사(Healthy People 2010)에 의하면, 불구자들의 신체활동량은 건강…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43
조회 2067
더보기
|
신체활동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이로부터 얻을 수 있는 부작용에 비해 볼 때 훨씬 더 크다. 그렇다고 신체활동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부작용을 무시하라는 뜻은 아니다. 그러나 어떤 종류의 신체활동이 이로 인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또한 신체활동으로 발생하는 부작용이라면, 어떤 종류의 부작용들이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볼 때 신체활동으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신체활동으로 인한 부작용의 특징은 신체활동을 함으로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그리 심한 편이 아니지만…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42
조회 2117
더보기
|
청소년들에게 신체활동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그 동안 청소년들의 체중은 증가 일로에 있으면서 과체중과 비만증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국의 청소년들은 그 동안 급격하게 개선된 경제와 이로 인한 풍부한 음식생활로 인하여 성장이 촉진되면서 체격이 커지게 되었다. 그런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청소년들이 과체중이나 비만증으로 발전하게 된 바 있다.
과체중이나 비만증은 필요 이상의 칼로리 섭취와 함께 운동부족으로 인한 칼로리 소비가 줄어들게 되면서 총체적으로는 남아 돌아가…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38
조회 2216
더보기
|
중추신경계 질환이나 박약한 정신건강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신체활동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공중보건학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불안증과 우울증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다른 만성질환을 같이 갖고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우울증과 치매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나라에서는, 10위 이내에 드는 불구와 연관된 인생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로 인한 사망률 역시 높은 양상을 보이면서 실업률에 차지하는 비율 역시 높은 편이다.
무작위 추출과 통제 그룹에 의한 연구조사 결과에 의한 과학적인 결과에 의…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36
조회 2140
더보기
|
미 보건성에서 2008년도에 발표한 신체활동에 대한 지침서가 있다.(2008 Physical Activity Guidelines for Americans) 같은 해에 발표된 신체활동과 건강유지 및 여러 질병에 좋은 운동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를 토대로 쓰여진 지침서다.
미국을 비롯하여 모든 공업화된 국가에서 사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고있는 문제점들이 있다. 영양과다 및 편중, 쌓이는 스트레스 그리고 운동부족인 것이다. 사람들은 이로부터 만성 성인병들을 얻게된다. 영양과다 및 편중에 대한 좋은 책들이 많이 나와있다.…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34
조회 1923
더보기
|
생활 속의 기능 건강을 유지하며 또한 불구로 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신체활동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여러 가지로 불구에 대한 논의를 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불구란 한 사람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건강상의 부족으로 제한하여 생각 할 것이다. 이 뜻은 불구란 건강의 다른 한 쪽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건강하지만 약간 불구인 사람들도 있을 수 있다.
불구의 내용은 가) 생리적인 결함, 나) 기능적인 제한 및 다) 역할의 제한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라) 넘어짐에 대한 고찰도 포함…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32
조회 2273
더보기
|
근육, 골격 및 관절에 대하여 알아보게 된다. 근육의 건강상태는 퇴행성 관절염과 성인성 당뇨병 발생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여기에 근육의 발달여부는 그대로 체력과 이어지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신체활동이 근육의 양과 질에 대하여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골격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골다공증이라고 할 수 있다. 골다공증은, 특히 50세 이후의 여자들에게 많이 온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사실에 묻혀서 남자들에게 오는 골다공증에 대하여는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30
조회 2493
더보기
|
과체중과 비만증은 고혈압, 이상 지혈증, 성인성 당뇨병, 신진대사 증후군,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담낭질환, 퇴행성 관절염, 수면중 무호흡증 및 호흡문제 등은 물론 자궁내막 암, 유방암, 전립선 암 및 다른 암과 같은 병들로 발전하게 될 높은 위험도를 갖게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공업화된 나라에서는 과체중과 비만증이 증가일로에 있다. 따라서 이로 인한 여러 가지의 성인병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이런 만성 질환들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으로 에너지 균형의 문제로 발생되는 과체중과 비만증에 운동이 어떤 영향을 끼치…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27
조회 2170
더보기
|
신진대사 증후군과 성인성 당뇨병은 전 국민이 걱정해야 할 병이다.
더 심각한 것은 이 두 가지 질병이 얼마나 건강에 얼마나 심한 후유증을 유발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더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 두 가지의 신진대사 질병을 갖고있으면서도 이를 모르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숫자가 엄청나게 많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진대사 증후군은 이제 당뇨병 전 단계로 이해해야 한다. 즉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신진대사 증후군은 언제인가는 성인성 당뇨병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것이다.
…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25
조회 2492
더보기
|
공업화된 나라 사람들의 만성 질환과 사망원인의 대부분은 심장혈관 질환과 연관되어 있다.(심근 경색증 및 뇌졸중) 따라서 신체활동을 통하여 심장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면, 이는 심각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신체활동의 증가로 심폐기능을 증진시킨다는 목적아래, 이로부터 올 수 있는 준 임상적인 위험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신체활동을 통한 대부분의 위험은 신진대사의 변화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신체활동에 대한 적절한 변경이 있게된다. 신진대사상의 위험요소들이란 고혈압, 이상 지혈증, 신진대사 증…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23
조회 2246
더보기
|
미국에서나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심장병과 암에 의한 사망률의 두 가지가 가장 높아 전체 사망률의 43%나 된다. 생물학적인 면에서 볼 때, 이 두 가지 질병의 발병을 낮추어 줄 수 있는 신체활동에 대한 이해를 할 때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을 줄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다음의 몇 가지에 대하여 알아보게 될 것이다.
1) 신체활동과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사이에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가? 있다면, 어느 정도인
2) 어느 수준의 최저 운동량으로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을 낮출 수 있는가?
3) 신체활…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21
조회 2239
더보기
|
신체활동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점들에 대한 이해를 함으로 신체활동을 제대로 할 수 있는 터전이 마련됨과 동시에, 동기도 부여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들을 알게되면, 사람들의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던 여러 가지의 의문사항들에 대하여도 도움을 주게 됨으로 신체활동을 할 때, 좀 더 즐거운 마음으로 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운동량에 따른 신체적인 반응, 특히 최저 운동량일 때, 운동의 강도(强度), 운동 기간 및 횟수 등이 운동을 통해서 얻는 이점들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하…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19
조회 2412
더보기
|
건강유지에 절대로 필요한 것들 중의 하나가 신체활동과 운동이다. 신체활동과 운동을 같이 쓰는 경향이 있으나 엄격하게 다룬다면, 신체활동과 운동은 다르다.
과연 어떻게 다른가?
신체활동은 골격근육의 수축을 통하여 몸을 움직이는데, 이때 기초 대사 때 비하여 높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되지만, 기본적인 움직임은 여기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기본적인 움직임인, 집안 일, 몸을 돌보는 작업, 식사, 목욕, 대소변 보기, 등 생활에 필요한 단순한 몸의 움직임을 통한 건강상의 이익은 계산하지 않는다. 신체활동에 대…
작성자SAVORY
작성일 13-09-27 08:14
조회 2102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