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뇌졸중이 일어날 확률은? > 실버건강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실버건강


 

당신에게 뇌졸중이 일어날 확률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818회 작성일 15-06-21 05:23

본문

사람에 따라 뇌졸중을 일으키는 형태도 각양각색이다. 뇌졸중의 위험 인자에 대해서 살펴 보자.
1 당신의 혈압은?
A 120/80미만 (3점)
B 140/90초과 (0점)
C A와 B사이  (1점)
》혈압 수치가 최고치에서 20씩 증가할 때마다, 또는 최저치에서 10씩 증가할 때마다, 뇌졸중으로 사망할 위험이 2배로 늘어난다는 것이 미국 예일 의과 대학의 교수인 월터 커난 박사의 설명이다.
2 당신은 담배를 피우는가?
A 전혀 피우지 않는다. (3점)
B 과거엔 피웠지만 지금은 끊었다 (2점)
C 그렇다 (0점)
》미국 심장 학회의 뇌졸중 위원회의 보고에 따르면, 뇌졸중 환자 중 25%는 흡연자다.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과 다른 독소들이 동맥의 혈액을 응고시키기 때문이다. 금연한 지 1년이 지나면 뇌졸중 발생 위험도 절반으로 감소한다.
3 당신은 당뇨병을 앓고 있는가?
A 아니다 (3점)
B 그렇다 (0점)
》당뇨는 혈관을 파괴시켜 뇌졸중의 위험을 2배로 높인다. 인슐린에 대한 인체의 저항력이 혈액의 포도당을 증가시켜 동맥 경화증을 가속시킨다.
4 똑바로 서서 아래를 내려다보라. 무엇이 보이는가?
A 양쪽 발 대부분 (3점)
B 양쪽 발 일부분 (2점)
C 배만 보인다 (0점)
》뱃살이 많을수록 혈액 내에는 동맥에 염증을 일으키는 C형 단백질이 증가한다. 한 연구 논문에 따르면, 허리둘레가 자신의 엉덩이 둘레의 93%를 넘을 경우, 날씬한 사람과 비교해 뇌졸중을 일으킬 위험이 3배나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엉덩이 둘레와 허리둘레의 이상적인 비율은 0.70~0.89다.
5 하루일과의 활동 강도가 얼마나 높은 편인가?
A 높다 : 러닝 또는 수영을 20분 실시한 정도 (3점)
B 보통 : 웨이트 리프팅을 30분 실시한 정도 (3점)
C 열심히 먹은 것도 운동에 해당하는가? (0점)
》매일 보통의 강도로 30분씩 운동할 경우, 혈압이 내려가고 염증이 줄어들며 인슐린 능률이 올라가고 혈당 조절력도 향상된다.
6 일주일에 몇회나 술을 마시는가?
A 매일 하루에 3잔 이상 (0점)
B 일주일에 3~4번 한두 잔 정도 (3점)
C 일주일에 1~2번 (2점)
D 안마신다. (1점)
》미국 하버드 대학교의 연구진들이 14년에 걸쳐 3만8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과음하는 사람은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서 뇌졸중을 일으킬 확률이 42%나 더 높았고, 적당량의 술을 마시는 사람은 전혀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과 비교해서 뇌졸중을 일으킬 확률이 32% 더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그 중 특히 레드 와인을 즐기는 사람들은 맥주나 화이트 와인 또는 독주를 마시는 사람들과 비교해서 뇌졸중 위험이 9~48%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7 보너스 라운드 : 다음의 항몽 중 자신의 경우에 해당하면 1점씩 추가하라.
A 한 달에 최소 한 번 이상 구운 생선을 섭취한다.
B 오렌지 및 기타 신 과일을 포함해 과일과 채소를 하루에 3컵 분량씩 섭취한다.
C 하루 나트륨 섭취량을 2천4백mg(소금 1티스푼)으로 제한하고 있다.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한 달에 한 번 이상 생선을 섭취하면 뇌졸중 발생 위험이 10% 정도 감소한다. 덴마크의 과학자들에 따르면, 매일 섭취하는 과일과 채소 중 신맛 나는 과일을 최소한 3컵 분량 섭취하면 그 음식들에 함유된 비타민 C가 뇌졸중의 위험을 40% 가량 줄여준다고 한다. 미국 맨해튼 뇌졸중 연구 센터의 의사들이 보고한 바에 따르면, 하루에 소금 1티스푼을 더 섭취할 때마다 뇌졸중 위험이 80%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 매일 양치질하고 치실을 사용한다.
E 공기가 깨끗한 지역에 거주한다.
F 궤양이 없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의 연구진들이 밝혀낸 바에 따르면, 잇몸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 수치가 높게 나타난 사람들은 주요 뇌동맥이 더 두꺼운 것으로 드러났다. 타이완의 과학자들은 날씨가 따뜻한 날에는 이산화질소의 농도가 높아져서 공기 미립자들이 뇌졸중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경고한다. <유럽 심장 저널>에 발표된 한 논문에 따르면, 동맥 경화를 유발하는 플라크와 궤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 사이에 모종의 깊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G 현재 기혼자다.
H 의기소침한 성격이 아니다.
I 쉽게 화를 내거나 깜짝 놀라지 않는다.
》스웨덴의 과학자들에 따르면, 이혼했거나 배우자가 별세한 사람은 뇌졸중을 일으킬 위험이 23%나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 노던 맨해튼 뇌졸중 연구소의 데이터에 따르면, 의기소침한 기분은 뇌졸중 위험을 40% 증가시킨다. 또한 <신경학 저널>에 발표된 논문을 살펴보면  뇌졸중 환자의 34%가 뇌졸중을 일으킨 지 2시간 후에 분노와 공포, 신경과민, 신경질 또는 ‘깜짝 놀라는 증세’를 나타낸 것으로 보고 되었다.
8 부모나 형제자매 중 뇌졸중을 앓았던 사람이 있는가?
A 없다 (3점)
B 있다 (0점)
》영국 과학자들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65세 이하의 직계 가족 중에 뇌졸중을 앓았던 사람이 있는 경우, 본인도 은퇴 연령이 되기 전에 뇌졸중을 일으킬 위험이 2배나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결과  24~30점 좋은 성적이다. 당신의 심장 건강에도 좋은 소식이다. ~23점 적신호. 생활 습관을 바꾸도록 하라. 15점 이하 혈관 건강을 최우선으로 삼아 노력하지 않는다면, 곧 인근 뇌졸중 센터를 전전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