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 교수, 남성 10대 장수비결 제시" > 실버건강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실버건강


 

"하버드대 교수, 남성 10대 장수비결 제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546회 작성일 15-06-21 05:25

본문

여성보다 평균 수명이 낮은 남성이 장수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0가지의 건강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미국 하버드대 교수의 연구보고서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하버드대 의대 부교수인 하비 사이먼은 미 시사주간지 뉴스위크 금주호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전세계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평균적으로 사망률이 높고, 생존연령이 낮으며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만성 질병에 시달리고 조기에 질병에 걸릴 빈도가 높다"면서 이같은 10대 `비책'을 제시했다.
남성들의 이같은 상대적 약체 현상은 직장내 스트레스와 경쟁적 사회 분위기, 높은 가사 책임 등이 큰 이유로 꼽히고 있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건강에 대한 남성들의 소극적이고 회피적인 태도가 더 큰 문제라고 사이먼 교수는 지적했다.
남성들은 즉각 검진을 받기보다는 이를 악물면서도 가급적 자신의 건강문제를 숨기려 하거나 전혀 문제가 없는 것처럼 위장하려 하는 이른바 '존 웨인 증후군' 또는 '타조 증후군' 때문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타조 증후군'은 어려운 일이 닥치면 모래에 얼굴을 파묻는 타조의 생리를 빗댄 용어다.
 
이에 비해 여성은 남성보다 평소 건강에 대해 많이 생각하며 건강검진을 받고 예방조치를 취하는데 아주 열심이라는 것이다.
사이먼 교수는 이에 따라 남성이 보다 건강하고 장수하게 살려면
▲담배와 불법 약품을 피하고 
▲정기적으로 운동하며
▲잘 먹고 
▲저체중을 유지하며 
▲하루에 한번 이상의 음주를 자제하며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고 
▲운전시 좌석벨트를 꼭 매고 사고에 대비하며 
▲자외선과 방사능, 화학 오염물질, 여타 환경 위험물질에의 노출을 피할 것 
▲성접촉 질병을 예방하고 
▲신체이상증세를 느낄 때 곧바로 의사에게 알리고 적절한 예방조치를 받을 것 
등의 10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연령별 건강진단 필수 체크 목록도 아울러 제시했다. 20대와 30대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 비만 체크에 주의를 기울이고, 40대는 심장질환과 혈당 체크, 피부암 검진에 만전을 기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50대는 결장암과 전립선암 검진, 1-2년마다 정기적인 안구 검진과 독감 주사를 맞는게 필요하며, 60대는 흡연자는 담배를 줄이고 복부 대동맥 검진과 폐렴 예방주사를 맞을 것을 권했다 특히 70대 이상은 과거 지나간 일을 회상하면서 밝은 면을 주로 생각하고 현재와 미래의 긍정적 측면을 바라보는 마음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그는 역설했다.
이와함께 사이먼 교수는 개략적으로 20대에는 5년마다, 30대에는 3년마다, 40대에는 2년마다, 50대 이상은 매년 건강검진을 받을 것을 권고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