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냉키 "시퀘스터, 경제회복에 심각한 타격" > 경제요지경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경제요지경


 

버냉키 "시퀘스터, 경제회복에 심각한 타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489회 작성일 15-07-12 08:25

본문

상원 청문회..양적완화 지속 방침 시사

벤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 의장은 26일(현지시간) 연방정부의 자동 예산삭감을 일컫는 `시퀘스터'(sequester)'가 현실화할 경우 경제회복세에 심각한 추가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버냉키 의장은 이날 상원 금융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이같이 주장한 뒤 "의회와 행정부는 시퀘스터로 인한 급격한 지출 삭감 대신 재정적자를 단계적으로 감축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그는 또 최근의 경제성장세가 여전히 느리게 진행된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급격한 지출감축과 세금인상은 경제에 `심각한 역풍'이 될 수 있다고 거듭 지적했다.

버냉키 의장은 최근 일각에서 `양적완화(QE3)'로 인한 부작용을 우려하며 조기 종료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것과 관련해서는 "연준이 잘 관리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그는 "높은 수준의 경기부양적 통화정책은 잠재적인 비용과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연준은 필요한 시기에 통화정책을 조절할 수 있는 수단이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경제 상황에서 자산매입과 경기부양적 정책은 확실히 도움이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버냉키 의장의 이런 발언은 연준이 당분간 채권 매입을 통한 양적완화 조치를 계속하면서 저금리 기조도 이어갈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됐다.

버냉키 의장은 전반적인 미국 경제에 대해 "아직도 고용시장은 취약한 상황으로, 실업률은 정상 수준을 웃돌고 있다"면서 "그러나 최근 보고된 지표로 미뤄 올들어 성장세가 다시 가시화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