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옵션 '대박' 저커버그, 올해 세금 11억달러" > 경제요지경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경제요지경


 

"스톡옵션 '대박' 저커버그, 올해 세금 11억달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460회 작성일 15-07-12 09:41

본문

상장 첫날 스톡옵션 행사해 23억달러 소득 발생

지난해 스톡옵션 '대박'을 터뜨린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가 올해 약 11억달러(약 1조2천억원)에 달하는 세금을 낼 것으로 추산됐다.

미국 CNN머니는 지난해 5월 상장 첫날에 스톡옵션을 행사, 자사주 6천만 주를 주당 6센트에 매입한 저커버그의 올해 소득세를 이같이 추정했다.


미국 국세청(IRS)은 스톡옵션 행사를 임금과 같은 일반소득으로 간주해 행사 시점에서 소득세를 부과한다.

저커버그가 작년 스톡옵션 행사로 얻은 소득은 약 23억 달러(약 2조6천억원)로 계산된다.

따라서 연방 소득세 최고세율 35%와 캘리포니아 주 소득세율 13.3%를 더한 소득세율 48.3%를 적용하면 11억 달러라는 거액의 세금이 발생한다.

다만 이는 기타소득과 공제혜택 등은 계산하지 않은 것이어서 저커버그가 낼 정확한 세액은 세무당국만 알 수 있다.

그러나 CNN머니는 공인회계사 3명에게 물어본 결과 이들은 저커버그가 낼 세금이 10억 달러를 넘을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고 보도했다.

한 사람이 이처럼 막대한 세금을 내는 건 이례적이다.

미국에서 대개 거액의 소득은 훨씬 낮은 세율이 적용되는 자본소득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막대한 재정 적자에 시달리는 연방정부와 캘리포니아 주정부는 저커버그가 '토해 낼' 두둑한 돈다발이 '가뭄에 단비'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저커버그는 이미 자신의 지분 중 3천20만 주를 팔아 11억3천500만 달러를 현금화하는 등 세금 납부를 준비하고 있다.

저커버그는 추가로 6천만 주를 사들일 수 있는 스톡옵션을 아직 행사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다.

그가 이를 행사하면 과세 가능한 소득이 16억 달러(약 1조8천억원·현재 주가 기준) 발생하며, 이에 따른 세금은 8억2천600만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CNN머니는 덧붙였다.



연합뉴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