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결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검색 결과

상세검색

건강 전체검색 결과

게시판
1개
게시물
18개

1/2 페이지 열람 중


운동 게시판 내 결과

  • 청소년들에게 신체활동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그러나 그 동안 청소년들의 체중은 증가 일로에 있으면서 과체중과 비만증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국의 청소년들은 그 동안 급격하게 개선된 경제와 이로 인한 풍부한 음식생활로 인하여 성장이 촉진되면서 체격이 커지게 되었다. 그런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청소년들이 과체중이나 비만증으로 발전하게 된 바 있다. 과체중이나 비만증은 필요 이상의 칼로리 섭취와 함께 운동부족으로 인한 칼로리 소비가 줄어들게 되면서 총체적으로는 남아 돌아가는 칼로리가 피하와 내장에 지…

  • 중추신경계 질환이나 박약한 정신건강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신체활동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공중보건학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불안증과 우울증을 갖고있는 사람들은 다른 만성질환을 같이 갖고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우울증과 치매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나라에서는, 10위 이내에 드는 불구와 연관된 인생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로 인한 사망률 역시 높은 양상을 보이면서 실업률에 차지하는 비율 역시 높은 편이다. 무작위 추출과 통제 그룹에 의한 연구조사 결과에 의한 과학적인 결과에 의하면, 중간 정도…

  • 생활 속의 기능 건강을 유지하며 또한 불구로 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신체활동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여러 가지로 불구에 대한 논의를 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불구란 한 사람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건강상의 부족으로 제한하여 생각 할 것이다. 이 뜻은 불구란 건강의 다른 한 쪽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건강하지만 약간 불구인 사람들도 있을 수 있다. 불구의 내용은 가) 생리적인 결함, 나) 기능적인 제한 및 다) 역할의 제한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라) 넘어짐에 대한 고찰도 포함시키기로 한다.…

  • 근육, 골격 및 관절에 대하여 알아보게 된다. 근육의 건강상태는 퇴행성 관절염과 성인성 당뇨병 발생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여기에 근육의 발달여부는 그대로 체력과 이어지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신체활동이 근육의 양과 질에 대하여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지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골격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골다공증이라고 할 수 있다. 골다공증은, 특히 50세 이후의 여자들에게 많이 온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사실에 묻혀서 남자들에게 오는 골다공증에 대하여는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

  • 신진대사 증후군과 성인성 당뇨병은 전 국민이 걱정해야 할 병이다. 더 심각한 것은 이 두 가지 질병이 얼마나 건강에 얼마나 심한 후유증을 유발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더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 두 가지의 신진대사 질병을 갖고있으면서도 이를 모르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숫자가 엄청나게 많다는 사실을 간과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진대사 증후군은 이제 당뇨병 전 단계로 이해해야 한다. 즉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신진대사 증후군은 언제인가는 성인성 당뇨병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것이다. 성인성 당뇨병은 성인 여부와…

  • 공업화된 나라 사람들의 만성 질환과 사망원인의 대부분은 심장혈관 질환과 연관되어 있다.(심근 경색증 및 뇌졸중) 따라서 신체활동을 통하여 심장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면, 이는 심각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신체활동의 증가로 심폐기능을 증진시킨다는 목적아래, 이로부터 올 수 있는 준 임상적인 위험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신체활동을 통한 대부분의 위험은 신진대사의 변화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신체활동에 대한 적절한 변경이 있게된다. 신진대사상의 위험요소들이란 고혈압, 이상 지혈증, 신진대사 증후군, 성인성 …

  • 너무 크거나 또는 너무 작은 신발을 신어서 발이 불편하고 아팠던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것이다. 이처럼 발이 아프면 금세 전신에 피로감이 몰려온다. 심한 경우에는 두통이나 요통 등을 호소하기도 한다. 특히 맞지 않는 신발을 신어서 후천적으로 발이 변형될 경우에는 무지외반증과 같은 심각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어 더욱 주의가 촉구된다. 하지만 이처럼 중요한 신체부위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발 건강에 소홀한 것이 사실이다. 독일의 <빌트>가 최근 보도한 바에 따르면 독일 성인의 82%가…

  • 컴퓨터 앞에 있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들이나 학생 중에는 척추가 한 쪽으로 휘는 척추측만증, 디스크 등 크고 작은 척추질환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러나 평소 신경 써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적절한 운동으로 척추근육을 단련시켜 주면 이러한 척추 질환은 대부분 예방이 가능하다. 또한 척추건강을 망치는 습관이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하나하나 바로잡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알아두면 좋은 척추건강 수칙을 짚어본다. 척추를 생각한다면 평소 바른 자세에 신경을 써야 한다. 거울을 자주 보면서 머리가 정중앙에 있는지, 양 어깨의 높이가 같은지,…

  • 잠자는 동안 떨어진 신진대사율을 높이는 간단한 아침운동을 해보자! 특히 아침운동은 엔도르핀을 분비시켜 상쾌한 하루를 시작할 수 있게 한다. 바쁜 저녁에 비해 눈 뜨고 10분 정도만 투자하면 되기 때문에 귀차니스트들도 도전해볼만하다. 침대 위나 거실, 욕실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체조 동작 따라잡기. 침대 위에서 하는 기상운동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침대에서 할 수 있는 동작으로 잠든 몸을 서서히 깨워준다. 밤새 쌓인 척추와 근육의 긴장을 푸는 것이 포인트로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고도 늘씬하고 탄력있는 몸매로 가꿀 수 있다. 활력을 주는…

  • 바야흐로 화창한 봄날이다. 상쾌한 봄바람이 살랑살랑 불어온다. 올해는 유독 겨울의 찬 기운이 오래 남아 있다. 3월에 눈이 내리는 날도 많았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집 밖으로 나가 다시 운동을 시작해야겠다고 굳게 마음먹었지만 찬바람에 감기 걱정하느라 잔뜩 움츠려들기만 했다. 꽃들이 만개하는 4월, 이제는 좀 걸어보자.꾸준한 걷기 습관, 장수로 가는 지름길 전래동화에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한 농부가 가난해서 노동을 해야 먹고살 수 있었을 때는 아주 건강하더니 부자가 되고 나서는 몸도 비대해지고 게을러졌을 뿐 아니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