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 - 상권 입지분석 단계별 기법 > 상권분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상권분석


 

상권분석 - 상권 입지분석 단계별 기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1,554회 작성일 14-02-04 07:41

본문

점포의 위치를 입지라고 하며 이는 공간적인 점의 개념이다.
 
창업자가 점포창업을 할 경우에는 아이템 선정 후에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점포를 구하는 일이다.
이때 입지의 선정은 창업의 성패를 가져다 줄 정도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대처해야 한다.
그러나 입지는 업종마다 서로 다르기 때문에 사업 아이템에 맞는 입지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너무 욕심을 부려 준비한 자금보다 터무니없게 비싼 입지를 선택하여 창업하기도 전에 자금조달 때문에 애를 먹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고객이 누구인가에 대한 정확한 분석 후에 입점하고자 하는 후보지역을 선정한 다음 점포의 위치, 크기, 전면의 구조, 형태, 출입구 등의 세부적인 사항을 단계별로 분석하여 원하는 입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1. 제1단계 : 상권내의 지역정보 분석
- 상권의 규모 및 상권력 분석
지형지세, 점포숫자, 배후지 세대수, 교통망 연계성 및 도로조건, 대형편의시설 및 장애물시설 유무파악- 상권의 특성 분석
유동인구, 거주인구 연령, 성별, 소비수준, 생활 방식 및 상품의 구매행동 조사
- 지역의 발전 가능성 분석
- 상권내의 변화 요인 분석

2. 제2단계 : 상권 및 입지분석도 작성
- 상권 이용 세대수, 인구수 표시(주거 형태, 인구밀도 조사)
- 교통 기관별 표시(역, 정류장, 횡단보도 등)
- 집객시설 표시(금융기관, 관공서, 대형슈퍼 등)
- 지형적인 특성 및 경쟁점 표시
- 쇼핑 도로(동선) 파악
- 상권 내 입지등급(A, B, C) 표시

3. 제3단계 : 점포입지 심층 분석
- 점포위치 특성, 접근의 용이성, 가시성 조사
- 해당 점포의 임대가와 권리금 파악
- 해당 점포의 구조와 모양 조사
- 유사 경쟁점 표시, 입지, 규모, 서비스, 접객태도, 영업시간, 종업원 수 파악

4. 제4단계 : 점포 입지의 타당성 분석
- 매출액 추정
- 투자대비수익률 분석
- 손익분기점 분석

5. 제5단계 : 점포 계약 체결
- 점포권리양도양수 계약
- 점포임대차 계약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