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해설 - 서부의 아가씨 (La Fanciulla del West) > 알고봐야 오페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알고봐야 오페라


 

오페라 해설 - 서부의 아가씨 (La Fanciulla del West)

페이지 정보

작성자 sun 댓글 0건 조회 2,365회 작성일 12-09-13 09:51

본문

작 곡 : 푸치니 (G. Puccini, 1858-1924)

등장인물 :
 
미니 (Minni, 술집 폴카의 여주인) 소프라노
잭 랜스 (Jack Rance, 보안관) 바리톤
래머러즈 (Ramerrez, 도적으로 일명 딕 존슨) 테너
닉 (Nick, 술집 폴카의 바텐더) 테너
애시비 (Ashyby, 운송 회사 지배인 대리) 베이스
빌리 젝래빗 (Billy Jackrabbit, 인디언) 베이스
워클 (Wowkle, 그의 아내) 메조소프라노
호세 카스트로 (Jose Castro, 존슨의 부하) 베이스
때 와 곳 : 1850년경의 황금광 시대 캘리포니아 광산
초 연 : 1910.12.10. 뉴욕
주요아리아 :자유의 몸이 되어 떠났다고 (Ch'ella creda libero e lontano : 테너)
 
- 제 1 막 -
'폴카'라는 술집이다. 여주인 미니는 인디안인 빌리 잭래빗과 그의 아내 워클의 도움을 받아 손님맞이에 분주하다. 광부들이 빙 둘러 앉아, 트럼프로 은행놀이 게임을 하고 있다. 보안관 랜스와 운송 회사 지배인 대리인 애시비도 그 판에 끼어 있다. 시드가 속임수를 쓰자 광부들은 당장에 그의 목을 매달아 버리겠다고 위협한다. 눈치 빠른 미니가 뜨거운 위스키와 레몬을 재빨리 나눠주어 위기를 모면한다. 애시비는 광부들에게 자신이 도적두목 래머러즈를 추적중이라고 떠벌린다.
 
이에 질세라 랜스는 곧 미니를 제 아내로 맞이할 것이라며 호언장담한다. 모두들 그의 말을 믿으려 들지 않고 미니의 건강을 위해 축배를 들자, 랜스는 "미니, 나는 집을 떠났다오 (Minnie, del la mia casa son partito)"라고 노래 부르면서 자기가 미니를 얼마나 사랑하며, 그녀가 자기에게 얼마나 필요한 존재인가를 말해 보려고 애를 쓴다. 그러나 미니는 "소레다트에 있었을 때 (Laggiu nel Soledad)"라는 노래를 하며 그녀 양친의 행복했던 부부 생활에 대해 말한다.
 
그리고 그들이 서로 사랑했던 것처럼 자기가 그를 사랑할 수 없다면 남편으로 맞을 수 없다고 거절한다. 종업원 닉은 딕 존슨이라는 낯선 사람을 데려온다. 보안관은 의도적으로 존슨의 술잔을 뒤엎으며 거칠게 "낯선 자여,그대의 직업은 무엇인가? (Chevenite a far qui? )"라고 묻고, 광부들도 랜스에게 합세한다. 그러나 미니가 그 낯선자를 안다고 나서며, 그를 보증하겠다고 변호한다. 미니는 그 낯선 사람과 춤을 추며 다름 방으로 가버린다. 그들이 나가자, 래머러즈 일당 중의 한 명인 카스트로가 포로로 잡혀온다. 그는 바깥에 있는 두목의 말안장을 알아보고는, 배신한 것처럼 행동하며 자기 일당의 은신처를 일러 준다.
 
그는 이미 낯선 사람으로 위장하고 술집에 와 있는 두목 존슨에게 패거리들이 '폴카'를 약탈하려고 근처에서 대기하고 있다는 사실을 귀뜀했었다. 모두들 카스트로를 앞장 세우고 도적을 소탕하러 간다. 미니와 존슨 두 사람만이 남는다. 그는 미니에게 첫눈에 반해 다가서며 "당신은 천사 같은 얼굴을 지녔구려 (Avete un viso d'angelo)"라고 말한다. 그리고 어떠한 습격을 받더라도 그녀를 보호해 주겠다고 약속한다. 이때 날카로운 휘파람소리가 들리고, 그녀는 광부들의 땀의 결실인 황금을 지켜야만 한다고 역설한다. 두 사람은 그날 밤, 그녀의 오두막에서 만나기로 약속하고 작별을고한 다.
 
- 제 2 막 -
미니의 오두막으로, 그 오두막은 방이 하나이지만 천장과 지붕 사이에 조 그만 다락이 하나 있다. 방안에서는 워클이 그녀의 아기에게 자장가를 불러 주면서 남편 빌리와의 결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미니는 허둥지둥 그들을 내보내고 전에없이 치장에 신경을 쓴다. 존슨이 도착하고 그들은 식탁에 마주 앉는다. 그는 그녀의 생활이 얼마나 고독한가에 대해 이야기를 늘어놓는다. 그러자 그녀는 "오, 만약 당신이 나의 생활을 즐겁게 해줄 방법을 아신다면 (Oh, se sapeste)"하고 응답한다.
 
그가 그녀를 포옹하고, 차차 애정이 익어가는 가운데 그들은 무척 행복해 한다. 밖에는 눈보라가 사납게 일고 있다. 밤이 되자, 미니는 그를 자기의 침대에 자게하고 그녀는 휘장 뒤에서 자겠다고 말을 한다. 그때 느닷없이 랜스, 닉, 애시비 그리고 광부 소노라 가문을 두드리며 들이닥치고, 미니는 급하게 존슨을 숨긴다. 그들은 미니에게 존슨은 다름아닌 그 악명 높은 악당 래머러즈라고 말해 준다. 그녀는 가까스로 그들을 돌려 보내나, 존슨에 대해서 노여움을 표한다. 그는 피치못할 사정으로 도적이 되었으나 지금은 그녀의 사랑으로 참회를 했다며, 몹시 미안해 한다. 그는 작별 인사를 하고 비틀거리며 문밖을 나선다.
 
그러나 잠시후, 랜스가 쏜 총에 맞아 부상을 입고 만다. 미니는 랜스가 쫓아오기 전에 다시 존슨을 다락방에 숨겨준다. 바로 랜스가 찾아와 악당을 사랑하는 미니를 비난하며 그를 내놓으라고 하나 그녀는 부인한다. 그들이 서로 언쟁 하고 있을 때, 천장 틈새로 피가 떨어져 랜스의 손등에묻는다. 그는 의기양양하게 존슨을 끌어내리고, 미니는 필사적으로 랜스에게 한 가지 제안을 한다. 그가 도박에 약하다는 약점을 이용하여 존슨의 생명을 내기로 걸고, 포커 세 판을 벌이기로 한다. 그녀가 세 판 중 두 판을 못 이긴다면 랜스와 결혼해야 한다는 조건이다. 둘 다 한 판씩 이기고, 그녀는 초조해진다. 형 세가 불리해지자 일부러 기절한척 쓰러지고, 그가 당황하여 물을 가지러 간 사이 속임수를 써서 게임에 이긴다. 화가 난 랜스가 나가자, 그녀는 존슨의 품에 기뻐 안긴다
 
- 제 3 막 -
새벽의 청초한 숲속으로, 닉과 랜스 그리고 애시비는 존슨을 잡으러 나간 다. 존슨은 그동안 미니의 간호로 건강이 상당히 회복되었다. 허위 경보가 거듭 울리고 난 후, 소노라가 존슨을 잡아와 보안관 랜스에게 넘긴다. 그는 즉시 교수형을 선고 받는데, 살인에 가담한 적이 없다고 소리치며 사형은 부당하다고 항변한다. 소용없음을 안 존슨은 미니가 자신이 석방될것으로 믿고 있을 것이므로 "자유의 몸이되어 떠났다고 (Ch'ella me credalibero e l ontano)"라는 마지막으로 감동적 아리아를 부른다.
 
그러나 랜스는 그의 뺨을 때리며 목에 밧줄을 감는다. 그때 미니가 권총을 뽑아든 채 말을 타고 달려온다. 그녀는 존슨이 구명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열렬하게 그를 위해 탄원한다. 소노라는 그동안의 광부들을 위해 헌신한 그녀의 행위를 들어 존슨을 석방시켜 주자고 설득한다. 마침내 설득은 성공하여 두 연인은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기 위해 말을타고 떠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