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 굴절식 망원경 > 별보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별보기


 

반사 굴절식 망원경

페이지 정보

작성자 타라곤 댓글 0건 조회 2,563회 작성일 12-06-18 22:32

본문

반사 굴절식이란 반사경을 주경으로 사용하고 이 앞쪽에 수차를 수정하는 보정렌즈를 설치하여 반사경과 굴절렌즈 모두 사용하는 형태의 망원경을 말한다. 간단히 말해서 굴절식과 반사식의 단점을 서로 보완함과 동시에 둘의 장점을 살려 만든것이다. 기본형은 반사식을 택하고 있지만 모든 수차의 보정은 렌즈가 하고 단지 주경만 구면일 뿐이다. 같은 구경에서 굴절 망원경 이상의 성능을 내면서도 크기가 무척 작다. 같은 구경에서 굴절 망원경 이상의 성능을 내면서 크기가 굴절 망원경의 1/3 이다. 그러나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다.

대표적인 반사굴절식 망원경은 슈미트 카세그레인 망원경으로서 보정렌즈를 통과한 빛이 주반사경 (구면경)에서 모아져서 부경에서 다시 반사되어 초점을 맺히게 한다.

슈미트 카메라 식
bgsik_s.gif 주경 : 구면경
부경 : 부경대신 사진건판을 쓴다
사용용도 : 천체사진 촬영용
슈미트 카메라는 밝은 구경과 넓은 광각, 그리고 탁월한 해상력으로 천체사진 촬영용으로는 최적이다. 이 광학계는 안시용으로는 사용되지 못하며, 천체 사진 전용으로 필름은 경통 내부에 둔다. 광학계는 보정판과 주경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경은 구면경을 사용하고 이로부터 발생하는 코마수차와 구면수차는 보정판으로 보정시켜서 밝고 넓은 시야를 얻을 수 있다. 이 보정판은 제작하기가 매우 어렵다.

막스토프 식
bgsik_m.gif 주경 : 구면경
부경 : 구면경
최초발명자 : D.D 막스토프
발명년도 : 1941
사용용도 : 자작용 망원경 및 천체관측용
이 형식은 1941년에 소련의 D.D 막스토프가 발명한 훌룡한 광학계를 가진 망원경이다. 주경을 구면경으로 만들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구면수차는 보정판(막스토프 보정판)으로 제거한다. 막스토프 보정판은 '휘오목 구면렌즈'형태로 되어 있는데 앞에서 설명한 슈미트 보정판보다 제작하기가 쉬워서 많은 자작파들이 직접 자작하곤 한다. 이 망원경은 앞이 막힌 관계로 상이 안정되어 보일 분만 아니라 뛰어난 수차 제거로 인해서 별상이 매우 선명한 것이 특징이다. 크기도 작고 콤팩트하고...즉 슈미트 광학계와 성능이 거의 비슷하다는 건데 그러나 보정판의 제작은 슈미트의 것보다 휠씬 용이 하다는 것이 커다란 장점이다.

해밀턴 식
bgsik_hm.gif
대물렌즈에 의해 모여진 빛을 오목면경으로 다시 초점을 늘려 사경에 의해 경통밖에 초점을 맺게 하는 방식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