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에서 살생제 시장은 법적 규정의 덕분으로 10년 전 보다 더욱 안전하고 확실하다. 그러나 개천에 바위 밑에는 항상 배장어가 있듯이, 건강에 문제가 제기된다.
좀 방지제, 수목 벌레 제거제, 쥐에 대한 독극물 살생제 등 종류는 광범위하다. 살아있는 생물을 무해하게 제거한다는 것이 관련 제품의 공통점이다. 이와 같은 제품들은 모두 한가지 혹은 여러 종류의 강력한 활력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데, 많은 경우에서 인간은 물론 환경에 위험하다.
이와 관련한 EU 지침이 약 10여년 전에 제정됐다. 지침 실시 전에 EU 생산 업체들은 12.500여의 강력한 물질을 선택 제품을 생산했다. 오늘날 승인된 물질은 전유럽에서 332종으로 준엄하게 감소됐다. 2008년에 벨지움에서 시장화되고 있는 775종의 살생제에는 120개의 여러가지 강력한 활력제가 포함되어 있다.
앞으로 동 건과 관련한 EU는 더욱 준엄한 정책을 채택, 살생제 수는 감소될 것이다. 평가, 규제 및 엄격한 증명제도는 유리한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그러나 특히 수입품과 관련한 대안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로, 또 다른 새로운 문제가 제기된다.
1.모든 생활 형태의 피해
살생제에 잠재한 성분들이 유해한 것으로 고려되는 살아있는 조직체에만 관련된다면, 이상적이겠지만, 인간과 환경 역시 유해한 효과를 감내해야 될 것이다. 그런데, 이와 같이 많은 성분에 대한 정확한 위험성을 밝힐 수 없다. 따라서 예방이 길잡이어야 할 것이고 좀 더 깊은 연구를 통해서 결정적인 대안이 제시되야 할 것이다.
부정적 파급 효과로 보아 여타 다른 성분들은 벌써 포기됬다. 활력 성분은 자주 두통, 현기증, 구역질, 피로, 호흡의 문제 및 피부염증의 원이이다. 그러나 사망할 위험은 없겠지만, 어떤 성분들은 심각한 결과, 즉 호루먼, 면역, 신경 조직 장애를 초래케한다. 어떤 구성분둘은 역시 환경에 유해하다. 이와 같은 성분의 제품을 사용할 경우에는 가능한한 모든 예방 주의 사항에 따른 분량을 들어야 할 것이다.
실내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조심을 배가해야 할 것 이다. 특히 스프레이, 에어로쏠 혹은 분무기로 제품을 환기한다면, 실내 공기를 환기시켜야 할 것이다. 어린이들이나 유아 혹은 임신한 여성이 있는 자리에서 살생제 사용은 바람직한 것이 못 된다.
2. 중요한 가장 큰 문제
살생제와 관련한 여러가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급속히 찾어내야 할 것이다. 정원 가꾸는데 서용되는 살충제와 제초제들은 가끔 동일한 지침에 종속되고 있다. 상점에서 농업용 살충제와 동일한 가정용 제초제를 찾아볼 수 있다.
동일한 명칭으로 판매되겠지만, 포장은 더 적기 때문에 혼란을 초래하기 마련이다. 이와 같은 소비자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 벨지움에서는 법을 준비하고 있다.
어떤 생산업자들은 유기 제품이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 살생제 명칭에 Bio라고 표시하고 있는데, 살생제와 관련한 이와 같은 규정은 사실상 없다. 어떤 제품들의 외형은 문제를 이르키고 있다. 파리를 쫓기 기위해서 창문에 붙이는 꽃 모양의 스티 커라던가 진드기가 쓸지않도록 옷장에 붙이는 꽃모양의 스티커 등… 아름답기는 하겠지난,제품에 화학 물질이 포함됬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게하는 결과다.
더욱 심각한 것은, 살생제로 가공된 용품들이 EU 지침에 관련되지 않고 있다. 곤충을 쫓는 약품이 스며든 모기장은 살아있는 생물 유기체와 거리를 두고 있다는 사실로 보아서 살생제로 고려된다. 그러나 소형 옷장을 보호목적으로 수목 벌레를 피하기 위한 물질이 사용됬다 하더라도 살생제 지침에 관련되지 않는다. 가구가 EU에서 생산됬다면 문제되지 않는다. EU에서는 살생제가 승인됬기 대문이다. 그라나 수입된 것이라면 실정은 달라진다.
요구사항
. EU에 수입되는 가구 및 섬유 제품은 유일하게 EU에서 승인된 제품으로만 가공될 수 있다.
. EU 이외에 제국에서 수입된 재품은 검사 통제를 요한다.
.살생제로 가공된 피부 혹은 호흡기관과 접촉되는 수입 제품은 사용된 물질을 반듯이 언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