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잔디 관리하기 > 텃밭가꾸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텃밭가꾸기


 

원예 가을 잔디 관리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3,561회 작성일 15-06-16 00:29

본문

★ 잔디 깍기
건강한 잔디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잔디를제대로 잘 깍아주어야 한다. 잔디를 깍을 때에는 잔디의 길이보다 3분의 1이상 잘라주어서는안된다. 너무 많이 자르게 되면 잔디가 잘 자라지 못한다. 장기간 잔디를 깎지 않아 너무 크게자랐다면 잔디 깎기의 날을 가장 높은 위체에 맞춰 두고 깎은 후 몇일 뒤에 다시 깎는 것이 좋다. 잔디가 어느정도 길어야 주변에 잡초가 자라는 것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으며, 너무 짧게 잘라주면 잔디 사이에 빈 땅이 드러나 잡초가 자랄 수 있는 발판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적당히 잘라야 좀더 많은 양의 햇빛이 잔디에 닿아활발한 광합성 활동을 하고 겨울동안 잎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막을 수도 있다.
잔디깎기 기계의 날은 날카로워야 한다. 날이무디면 잘라낸 잔디의 끝이 변색되거나 말라버린다. 또 이런 상처는 곰팡이 균이 번식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깎아 낸 잔디는 즉시 치워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잔디의 호흡을 방해해 죽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가을철 잔디깎기는 일주일에 한번씩 해주는 게 좋다.

★ 낙엽 치우기
잔디위로 낙엽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이를 그때그때 빨리 치워줘야 한다. 그냥 내버려두면잔디를 덮어 그 아래 있는 잔디를 죽일 수도 있다. 가능하다면 기계를 이용해 낙엽을 잘게 부숴 쌓아두면 나중에 비료로 사용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잔디의 성장이 주춤해지는 11월이나12월까지 긁어모은 낙엽을 잔디 위에 그대로쌓아두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그래야 잔디의 질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겨울철곰팡이균 등이 생길 가능성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 잔디 아래 토양에 통풍시키기
잔디 아래 토양을 기름지게 하려면 통풍을 잘시켜주는 게 최고다. 홈디포 등에 가면 땅에 구멍을 뚫어 통풍을 시켜주는 ‘플러그 에어레이터(plug aerator)’ 등 기구를 판다. 단순히 땅에단순히 구멍만 뚫는 기계보다 땅의 일부를 떠내는 게 더 좋다. 이 기계를 이용 잔디 위를 3∼4차례 지나며 구멍을 뚫어주면 좋다.
비가 내린 뒤나 잔디에 물을 준 뒤 젖은 땅에 구멍을 뚫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이 작업을 끝낸 뒤에는 비료를 뿌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비료가 통풍구 속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되 잔디를 덮을 만큼 뿌려주는 것은 피해야 한다.
비료는 구멍에 들어갈 수 있도록 아주 미세한 입자라야 제격이다. 그래야 잔디 사이로 떨어져 흙 속으로 스며들 수 있다. 이때 손이나 삽 등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흩뿌리는 기계를 사용하는 게 더 효과적이다.
 
★ 비료 주기
가을은 잔디에 비료를 주기에도 1년 중 가장적기다. 따라서 이때 잔디를 제대로 관리해야더욱 푸르고 튼튼해진다. 가을엔 풀이 자라는게 더뎌지지만 뿌리는 부쩍 자라는 계절이기 때문이다. 특히 9월에 한번, 그리고 8주쯤 후에 겨울을 나기 위한 비료를 뿌려주면 최적이다. 그러나 이 시기를 놓치면 한번만이라도 겨울을 날수 있는 비료를 주는 것도 좋다.
비료는 1천 평방피트당 5파운드 정도의 비율로 뿌려주면 잔디를 잘 자라게 한다. 비료를 주기에 앞서 잔디가 자라는 정원의 흙을 이웃 가든센터에 갖고가 테스트를 거쳐 산성도와 어느성분이 부족한지 알아보고 비료를 선택하는 것도 요령이다.
 
★ 잡초제거
잔디가 두터울수록 잡초가 자라기 어렵다. 합성화학 잡초 제거제는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는 게 좋다. 잡초가 지나치게 자란 부분에 대해선 수용성 잡초 제거제를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래야 잡초제 사용을 최소한으로 줄일수 있다.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잡초제거제가 나와 있으며 사용법이 약간씩 달라 이를 잘 읽어보고이에 따라야 한다.
 
★ 잔디씨 덧뿌리기
통풍을 잘 시킨 뒤 잔디씨를 덧뿌려주면 잔디가 골고루 자라는데 도움이 된다. 땅 속에 씨가들어가 마치 잔디씨를 심은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기존의 잔디 위에 1천 평방피트당 3∼4파운드의 씨를 뿌려주는 게 가장 이상적이다. 잔디씨도 종류가 다양하며 잔디씨를 고를 때에는 가을철용을 골라야 한다. 잔디가 죽은 부분이 식탁보다 크고 여러 군데라면 해당 부분에만 잔디씨를 덧뿌려 줘도 괜찮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