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별 공간 배치법 > 텃밭가꾸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텃밭가꾸기


 

원예 식물별 공간 배치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3,161회 작성일 15-06-16 00:26

본문

1. 거실
 
아나나스, 고무나무, 야자수, 보스턴고사리, 아레카야자, 킹벤자민 등 거실에 놓는 화분은 잎도 무성해야 하고 크기도 적당히 큰 것이 좋으며 실내에서도 쑥쑥 잘자라는 식물이 제격. 잎이 많고 그 모양도 예뻐 관상용으로도 그만일뿐 아니라 포름알데히드와 오존제거에 효과적이어서 실내공기를 쾌적하게 만들어 준다. 빛이 적어도 잘 자라는 식물로 휘발성 유기화학물질을 제거하는 기능의 식물이 좋다.
 
2. 침실
호접란, 다육식물, 선인장, 포인세티아 등 부부만의 유일한 공간. 밤에 공기 정화 기능이 뛰어나고 휴식과 숙면을 위한 은은한 향이 있은 식물이 제격이다. 꽃이 있는 모습이 한마리의 나비 같은 호접란은 침대 옆 사이드 테이블에 놓으면 좋을 듯. 햇빛을 좋아하지만 직사광선은 피하는 것이 좋으므로 얇은 레이스 커튼이 드리워진 곳에 두도록 한다. 밤에 공기정화 기능을 하는 식물이 좋다.
 
3. 공부방
심비디움, 필로덴드론, 파키라, 로즈마리, 팔손이, 아이비, 카랑코에 등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의 방에는 활기가 넘치는 컬러 식물이나 푸른 잎이 많은 식물이 좋다. 아이비나 카랑코에 등의 식물로 활력을 주자. 특히 겨울에는 창을 꼭꼭 닫아놓고 생활하게 되니 공기정화를 위해서도 좋을 듯. 기억력 향상을 위해 음이온을 방출하고 이산화탄소를 제거해주는 식물이 좋다.
 
4. 현관
안스리움, 스파티필럼, 인도고무나무, 팔손이, 파키라 등 현관에 들어서면서부터 새집냄새가 나는 집이라면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식물을 놓는 것이 좋다. 안스리움은 알록달록 예쁜 꽃이 있어 인테리어 효과도 그만이다.
 
5. 주방
산호수, 스킨답서스, 허브류, 아펠란드라, 헤데라(아이비) 등 늘 음식냄새가 가득한 주방. 창가에 선반을 달고 공기 정화 기능이 있는 식물 화분을 조르르 올려두면 보기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냄새 제거에도 탁월한 기능을 발휘한다. 작은 줄기 하나씩만 따로 예쁜 미니 화분에 담아두도록 한다. 요리에 쓰는 허브 화분을 함께 놓아도 좋다. 음식물을 조리할 때 발생하는 일산화탄소를 제거하는 식물이 좋다.
 
6. 욕실
관음죽, 스파티필럼, 싱고니움, 호말로메나, 맥문동, 테이블야자 등 독성 물질이 함유된 암모니아는 욕실의 냄새와 탁한 공기를 만드는 주범. 실내에서도 잘 자라고 추위에도 잘 견디는 관음죽은 암모니아 흡수 기능이 가장 뛰어난 식물이다. 욕실에 두면 관상용으로도 좋고 공기정화에도 효과적일 듯. 물을  주는 것 외에 샤워시 물이 뿌리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7. 베란다
카랑코에, 시클라멘, 분화국화, 꽃베고니아, 허브류, 팔손이나무 등 추운 겨울에도 담배를 피운다고 베란다로 쫓겨가는 남편을 위한 공기정화 식물로는 휘발성 유해물질 제거 기능이 우수하고 빛이 있어야 잘 자라는 식물이 제격이다. 특히 불완전 연소된 이산화질소 또는 이산화황과 같은 물질을효과적으로 제거하므로 베란다에 보일러가 있는 집에도 좋을 듯.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