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자문가(Investment Advisor)를 고르는 요령 > 개인투자상품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개인투자상품


 

투자 자문가(Investment Advisor)를 고르는 요령

페이지 정보

작성자 스티비아 댓글 0건 조회 1,783회 작성일 12-02-15 22:20

본문

경제가 좋고 나쁨에 관계없이 재산을 제대로 지키려면 투자 전략이 좋아야 한다. 오늘날 경제는 매우 복잡한 것이 특징이다. 고도의 전문 지식으로 무장한 투자 전문가들이 각광을 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런 까닭에 보통 사람들로서는 제대로 된 투자 자문가 (Investment Advisor)를 찾아낸다면, 재테크에 절반쯤은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실력이 있는 투자 자문가를 찾아낼 수 있을까?

투자 자문인을 물색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인터넷이나 전화번호부 혹은 지인들의 추천을 통해 후보자들을 정하는 게 좋다. 전화번호부에서는 투자 자문가들의 단순한 리스트 정도 밖에 구할 수 없다. 인터넷에서는 리뷰, 즉 특정 투자 자문가에 대한 평가 글들을 접할 수 있는데, 조심해야 할 것은 이들 리뷰를 모두 문자 그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친척이나 친구, 직장 동료 등 믿을만한 사람들로부터 투자 자문가를 추천 받는 것이 때론 가장 현명한 방법일 수도 있다.

일단 투자 자문가의 후보군 숫자를 몇 사람으로 줄였다고 가정하면, 만나서 궁금한 것은 모두 물어보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물어봐야 할 항목만도 수십 가지에 이르는데 대표적인 것들만 뽑아봐도 다음과 같다.

SEBI 같은 단체에 등록돼 있는가. NSE & BSE의 멤버인가. NCFM, AMFI, IRDA 같은 곳에서 인증을 받은 투자 자문인인가 등을 확인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적인 질문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밖에 어떤 면허나 자격증을 추가로 보유하고 있는지도 점검하도록 한다. 고객은 얼마나 확보하고 있으며,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 상태도 체크해야 할 항목이다.

투자 전문가로 얼마나 일했으며, 경험이 어느 정도인가도 물론 따져봐야 한다. 대화를 나누면서 돈을 관리하는 철학 같은 것을 캐치해 낼 수 있다면 더욱 좋다. 요즘 투자는 금융공학의 도움도 많이 받는 만큼, 활용하고 있는 각종 투자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도 물어보도록 한다.

투자 중에서도 전문 분야가 있을 수 있는데, 그 같은 특기가 있는지도 묻도록 한다. 채권, 주식, 부동산, 금 등 시장 특성이 각각인 투자처가 한 둘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 학교에서 전공은 무엇이었는지, 고객들과는 어떤 식으로 거래하며 수수료는 어떻게 메기는지도 확인하도록 한다.

수수료는 보통 두 가지 방식으로 지불하는데, 하나는 수익률에 대해 일정한 퍼센티지(%)를 정하는 방식이고, 또 하나는 일정 금액을 건네주는 방식이다. 어떤 방식이 자신에 적합한지를 따져 결정하도록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