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팅_집안의 더운 물 탱크 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엘렌공주 댓글 0건 조회 1,582회 작성일 10-04-07 10:58본문
집안의 더운 물 탱크 관리
수도 꼭지만 틀면 더운 물이 나오는 집안의 온수장치는 도시나 시골을 막론하고 개인주택이나 타운 하우스, 콘도 등 어느 집이든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다. 밖에서 들어오는 수돗물은 온수탱크로 들어오게 되면 물탱크 하단에 있는 연료 버너에서 열을 내면서 데워지게 된다. 이러한 장치는 그 크기와 사용 연료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구분되고 있다.
1. 가스용 Hot water tank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이 가스용 온수장치(Water heater)의 연료는 천연가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재래식 온수장치와 고성능 열효율 히터가 있는데, 근래에는 열효율이 높은 고성능 히터를 많이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고성능 워터히터는 연통이 굴뚝으로 나가지 않고 2인치반 직경의 플라스틱 파이프로 직접 벽 밖으로 내보내진다. 온수탱크의 사이즈는 40, 50, 60, 75갤론짜리가 있는데 4인 가족용으로는 40갤론 짜리가 적당하며, 물이 더워지는 시간 즉 탱크에 물이 채워져서 데워지는 시간은 30-45분 정도 걸린다. 이때 물의 온도는 섭씨 60도까지 데워진다.
이 온수탱크의 수명은 보통 10-12년 정도이며 12년이 넘는 탱크는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래된 온수탱크는 바닥에 물 찌꺼기가 많이 쌓여 더운물의 수압이 약해지므로 바꾸는 것이 좋다.
온도/압력을 재는 자동 밸브는 워터히터 옆에 파이프(Pressure relief valve)로 연결되어 있는데 만약 물의 온도가 화씨 210도(섭씨99도)가 넘어가거나 물의 탱크속 압력이 150psi 이상 될 때는 자동적으로 밸브가 열려 파이프로 더운물과 압축된 공기를 내보내서 히터의 폭발을 미연에 막아준다. 이런 상황은 탱크가 오래되어 가스 자동 차단장치가 고장나면 가스가 계속해서 타기 때문에 오버 히팅이 되면서 생기는 일이다. 이런 일이 생길 때에는 지하실 바닥으로 물이 쏟아져 물이 고이게 되므로 세심한 주의를 요하게 되며 즉각 가스회사에 연락해 수리해야 한다. 이러한 일을 대비해서 물탱크 주변에 있는 배수구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2. 오일용 온수탱크
천연 가스가 들어가지 못하는 시골 동네에 있는 집의 워터히터는 오일용으로 되어 있는데, 1960년대 이전에는 모두가 기름을 운반해 주는 오일용 온수탱크를 사용했다.
이 온수히터는 오일 버너가 있고 특별히 오일 탱크가 집밖에 있거나 지하실 내에 있는데, 오일 탱크와 히터 사이는 10 피트 이상 떨어져야 하고 중간에 방화벽을 설치할 경우도 있다. 오일 버너가 돌아가는 소리가 들려 소음이 나지만 기계의 기능은 대부분 가스용 워터히터와 거의 비슷하다. 이 물탱크 주위는 18인치 이상 간격이 있어야 한다. 특별히 오일 탱크의 기름이 새는지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3. 전기용 워터히터
전기용 워터히터는 가스를 사용치 못하거나 또는 가스관이 들어오지 못하는 곳에서 사용되며 특별히 연통이 없으므로 지하층이 아닌 2층 3층에도 설치할 수 있다.
이 워터히터의 전압은 240볼트이고 전선은 배전판에 직결되어 있어야 한다. 온수 히터의 용량은 60, 75, 100 갤론짜리가 있으며 탱크의 용량이 크기 때문에 데워지는 속도도 보통 가스용 보다 느리다. 기타 온도/압력 자동밸브 시스팀은 가스용과 비슷하며 두 달에 한번씩 드레인 밸브를 열어 탱크 바닥에 고인 찌꺼기를 뽑아주어야 한다. 이러한 물 찌꺼기가 많이 고였을 경우 부엌이나 욕실에서 물을 틀 때 수압이 약하며 물의 순환 속도가 느려진다.
자료제공-뉴월드냉동, 히팅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