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 바닥 소음방지 공사 > 집수리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집수리


 

벽, 바닥 소음방지 공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1,330회 작성일 15-06-15 23:24

본문

사람의 보행, 물건의 떨어트림, 가구의 이동 등과 같은 고체음이 인접된 공간에 전달된다는 것은 거주자로서 항상 신경이 쓰이는 문제로서 주의가 요청되는 데 이런 고체음의 소음감소를 위해서 경제적 비용을 고려하여 최선의 실내 마감 선택으로 주택의 안락함과 프라이버시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 고체음의 특성과 레벨은 후로어에 가해지는 물체와 후로어 구조, 후로어 마감 방법에 따라 결정된다.

콘크리트 슬라브 후로어

하이라이즈 콘도를 생각할 수가 있는데 콘크리트 위에 직접적으로 세라믹 타일로 마감된 경우 하드한 물체를 움직였을 때 날카로운 소리가 전달되며 하드우드로 마감된 경우는 이보다는 양호하나 밑에 탄력 있는 층을 두면 소음감소에 좋은 시공시공이라 말할 수가 있다.

가장 효과적인 탄력 있는 층으로 발포 고무나 코르크 매트를 사용할 수가 있는데 소프트하면서 두꺼운 재질이 소음 감소에 적합하다. 콘크리트 슬라브 위의 카펫 시공은 두꺼운 언더레이를 사용하면 소음 감소에 효과적으로서 소음과 관련된 불편은 없다. 그리고 비닐 쉬트 종류는 얇고 탄력적이지 못해서 카펫만큼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콘크리트 슬라브 밑 천정 부분은 정보가 많지는 않지만 짚섬보드의 중량을 늘리고 공간의 깊이와 흡음 물질을 넣어 주는 방법을 고려할 수가 있겠다.

나무 장선위 합판 Joist floors with wood subfloors

한국의 가설건물 후로어 같지만 캐나다 대부분의 주택 후로어 시공 방법으로서 고체음 감소를 위한 적절한 디테일이 고려되야할 후로어 구조로서 천정마감을 위해서 사운드 컨트롤을 원한다면 짚섬 보드를 조이스트에 직접 붙인다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며 탄력있는 금속 채널을 붙이고 공간에 흡음 물질을 넣고 짚섬 보드로 마감하는 방법이다.  고체음의 효과적 차단을 위해서 서브 후로어 위 방음 매트 및 2중 짚섬보드 시공은 방음효과가 배가될 수가 있다.  바닥 마감은 위를 참조하면 된다.

나무 장선위 콘크리트 Joist floors with heavy subfloors

바닥 복사 난방 주택을 말할 수가 있으며 중량 있는 후로어로 인해 보행시 진동이 덜하며 소음전달이 덜하지마는 하드한 물체의 직접적 접촉은 콘크리트 슬라브 후로어와 같이 직접적으로 날카로운 소음이 전달되기에 최선의 방음 시공을 원한다면 뜬 구조로서 바닥마감 공사를 할 필요가 있겠다.

Resilient Channel 시공

소음으로 인한 벽 또는 천정의 구조체에 음의 진동을 흡수하기 위해 탄력 있는 채널을 설치하고 그 위에 석고보드를 치는 방법이다.

· 채널을 스터드에 직각으로 24인치 혹은 작은 간격으로 플렌지가 아래쪽을 향하도록 하고 드라이 월 스크류로 고정한다.
· 채널은 바닥에서 2인치 천정에서 6인치를 이격시켜 준다. 
· 채널의 이음은 스터드 위에서 두 개가 포개지도록 하고 스크류로 고정한다.
· 드라이월의 스크류 고정은 스터드에 닿지 않고 채널에만 고정될 수 있도록 주의가 요청된다.
· 최대 천정에서 5/8인치 2겹 시공이 가능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