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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 (Point of purchase)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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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istory 댓글 0건 조회 1,665회 작성일 14-03-13 0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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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P 광고란 구매시점광고 또는 고객에게 판매하는 시점에서의 광고라는 뜻으로 고객이 상품을 구입하려는 곳인 업소의 내외에 광고하는 것을 말한다. 즉, 고객에게 정보를 알릴 수 있는 곳으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업소의 정보를 용이하게 알리는 광고를 말한다. 이러한 POP광고는 주로 입지촉진, 상품 (외식업의 경우 메뉴) 점포홍보, 메시지 게시판의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인적판매활동의 보조수단으로써 고객으로 하여금 상품을 구매하게 하는 행위를 유발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세일, 가격할인, 기획판매 등의 이벤트 행사에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POP광고라고 하더라도 그 종류는 대단히 많고 사용방법 또한 다양하다. POP광고를 활용하려는 사업자는 그 용도나 목적에 알맞게 디자인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매출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고안해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POP 광고를 시기적절하게 활용하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POP광고에는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장소에 따른 POP의 종류
 
점두 POP - 점두에 설치된 POP로 건물자체의 철골구조물, 이젤, 포스트대, 아이디어 사인모드 등을 비롯한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여 고객의 눈길을 끄는 POP
 
벽면POP - 벽면에 붙여 사용하는 것으로 벽면포스트가 주종을 이루며 개성있는 디자인으로 업소만의 특성을 표출할 수 있다.
윈도우 POP - 업소의 외부유리에 부착하는 POP로 주로 스티커가 많이 사용된다.
플로어 POP - 점두에서 점내 플로어까지 여유 공간이 있다면 활용 가능한 POP
실링 POP - 천장공간에 매달아 사용하는 POP
카운터 POP - 카운터나 레지스트 옆에 설치하는 POP로 메시지 전달을 위해 실시해 보면 좋은 방법이다.
7) 테이블 POP - 외식업의 경우 메뉴선택에 가장 영향을 주는 POP광고로 인쇄물 형태에서부터 다양한 소재로 활용 가능한 POP광고
 
소재에 따른 POP의 종류
 
1) 배너 (Banner)
 
보통 점내나 점외에 많이 사용되며 제품의 특징과 정보를 알려주는 대형 POP의 일종으로 플라스틱, 천, 종이 등에 인쇄나 그 외의 방법으로 광고표현을 한 깃발형태의 POP를 말한다. 배너에는 장방형, 삼각형, 반원형 등 여러종류가 있으며 크기도 다양하며 아래로 늘어뜨리거나 벽이나 출입구 등에 걸어 사용한다.
 
2) 행거 (Hanger)
 
끈을 사용하여 밑으로 내려뜨려 점두 및 점내의 공간에 사용되는 POP의 효과를 높인 것으로 음악이나 효과음 등의 소리가 나오는 사운드를 조합시킨것과 전구나 형광등의 광원을 갖춰 밝기나 점멸 등의 방법을 활용한 것도 있다.
 
3) 모빌 (Mobil)
 
매장에서 가장먼저 고객의 시선을 유도하고 매장내의 계절감을 연출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모빌은 행거의 일종으로 평행밸런스를 응용하여 천정에서 아래로 늘어뜨린 형태로 작은 바람에 움직이는 효과를 이용한 방법이다. 모빌에는 점두모빌, 점내모빌, 보조모빌 등이 있으며 보조모빌은 점두모빌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4) 포스트 (Poster)
 
매장의 윈도우나 벽면을 활용하여 상품안내 역할을 한다. 매장 내부 또는 점두에 계절감 또는 제품연출을 위해 만들어 지는 것이 일반적이며 스탠드형 POP로 가로형과 세로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소재로는 종이, 금속판 등이 활용되고 있다.
 
5) 워블러 (Wobbler)
 
한 끝이 양면 테이프 등으로 고정되어 광고문안이 들어 있는 끝부분에 손이 닿거나 바람에 흔들리도록 만들어진 워블러는 일명 스윙스티커라 불리기도 한다. 주로 점내에서 고객들에게 작은 움직임으로 시선을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즉, 작은 바람이나 진동에 움직일 수 있도록 광고표시를 가는 낚시줄과 같은 것으로 받치도록 한 POP형태이다.
 
6) 스티커 (Sticker)
 
인쇄되어 있는 뒷면의 종이를 벗겨내어 목적한 장소에 붙일 수 있도록 접착처리 되어 있는 인쇄물로 주로 유리 또는 출입구에 부착되며 상품의 특성, 용량 등을 표시하는 역할을 한다.
 
7) 사인 (Sign)
 
점포이름이나 상품명을 강하게 표출시키기 위한 표지물의 총칭으로 브랜드 명 이외에도 광고메세지나 부가설명 등이 쓰여져 있는 경우도 있다. 점내에서 사용하는 소형 sign에서부터 점두나 매장 주위에서 사용하는 대형 sign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8) 인플래트블 POP - 공기 또는 가스를 주입하여 입체적으로 한 부분이 강조 되도록 한 POP의 총칭이며 보통 “공기 튜브”로 불리기도 한다.
 
9) 오픈용 행사용 - 신규매장 오픈, 바겐세일, 특별행사 등 사용되는 POP로 현수막, 배너, 행거 등으로 매장을 연출한다.
 
10) 스탠드업 (Stand-Up)
 
매장의 점두, 점외, 점내 등에 설치되어 소비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스탠드업 POP는 광고 캠페인의 캐릭터 등 인쇄된 특징이 있는 인물상의 실제 크기로 만든 POP를 말한다. 스탠드의 방법은 조합형과 고정형이 있으며 KFC 점두에 있는 창업자 할아버지 POP를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11) 무빙 (Moving) POP
 
광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모터나 솔라 등을 사용하여 동적인 요소를 가미한 것들을 말하며 회전 또는 반복기능 등 다양한 응용동작으로 소비자에게 흥미를 유발시켜 시선을 끌게 할 수 있다. 등신대, 모빌, 월 디스플레이, 플로어 디스플레이, 행거 등 다양한 곳에 응용할 수 있는 POP광고이다.
 
12) 기타
 
이외에도 제품이 돋보이도록 제품하단에 설치하는 POP로 종이나 천을 이용하여 매장분위기를 연출하는 깔개 , 카드형식으로 되어 있는 가격물 (Set Price Card)은 가격표시 사인의 일종으로 가격표시가 주요표현이며 일부에 광고 메시지도 삽일 할 수 있다. 다용도 tag 이나 제품안내 tag 등도 주요 POP광고이며 인기상품, 기획상품, 세일상품 등을 표시하여 상품판매촉진에 활용되는 tag POP는 상품의 특성 및 종류 등을 표시하며 주로 상품에 부착되어 고객에게 상품정보를 알려주는 POP광고물 등이 있다. 이러한 POP광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아래의 몇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체크해 보면 지속적으로 POP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POP광고 체크 포인트

- 고객에게 구매의욕(충동구매) 발생여부
- 시각적인 효과 충족 여부
- 계절감각이나 지역특성 반영 여부
- 상품의 개성 및 특성 표출 여부
- 점두나 점내에서 고객의 관심도
- 디자인의 참신성
- 제작비의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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