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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에 맞는 고객을 명확히 설정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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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1,502회 작성일 14-02-01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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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조사 아무리 철저해도 모자라지 않아

일반적으로 업종의 유망성 여부를 가늠하는 기준을 전문가들은 수익성, 안전성, 발전가능성 이 세 가지라고 말한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경영능력이 어느 정도인가에 달려있다. 그 중 경영능력의 핵심인 고객 타깃설정은 그 사업의 성패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회에는 다양한 업종과 고객이 현존하고 있다. 다양한 고객들을 다 포섭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이라면 창업에 있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그것은 불가능하다. 모두를 만족시키는 아이템이라 함은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는 아이템과도 통한다. 특히 소자본으로 시작하는 사업에 있어, 타깃설정은 성공 여부를 가늠하는 중요 요소이다. 자신의 적성과 보유한 기술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아이템을 찾을 때 간과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고객의 타깃을 명확히 설정하고 창업을 준비하여야 한다.
 
사업을 준비하는 창업자들이 실패하는 요인 중에 고객에 대한 조사분석이 분명하지 않는다는 데에 있다. 주변 고객흐름만을 본채 실질적인 고객을 저버리는 창업자들이 많다. 자신의 점포에 오는 고객이 누구인지? 나의 고객이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사업 시작 전 경쟁사분석을 통한 고객 조사와 사업시작 후 정기적인 고객조사를 통해 점포를 방문한 고객들이 상품을 구매하지 않고 빈손으로 점포를 떠나는 이유를 알아봐야 한다.
 
이것은 빈손으로 점포를 나가는 고객들의 숫자를 감소시키며, 점포의 매출과 이익의 증가를 위한 행동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필수적이다.
 
 고객조사 분석의 실행과정은 네 가지 질문으로 구성돼야 한다.

첫째, 누가 빈손으로 나가는 고객인가.
둘째, 빈손으로 나가는 고객에게 어떻게 이야기를 할 것인가.
셋째, 의도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어떻게 얻을 것인가.
넷째, 점포의 매출과 이익의 증진을 위한 해답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 가로 조사가 설계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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