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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페이지 보고서 작성법' =효과적인기획서와 보고서 작성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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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1,860회 작성일 14-01-26 0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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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획서와 보고서의 의미, 중요성


☐ 목표달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조직의 문화를 대변한다. 큰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
☐ 개인과 조직의 경쟁력에 많은 영향을 미침.기획력,분석력,창의력,문제해결능력,표현력,조직력 등
☐ 이유를 불문하고 목적지향적,미래지향적,가치지향적,행동지향적이어야 한다.
☐ 개인과 조직의 진정한 魂(마음)과 경영철학을 담아야 한다. 화려한 것을 배제하고
☐ 좋은 시나리오에서 좋은 작품이 나온다. 조직은 문서로 시작해서 문서로 마무리 된다.
☐ 1일 8시간 근무 중 문서작성에 일평균 5시간 소비, 문서작성에 대한 質과 효율을 높여야 한다.


2.기획서와 보고서에 무엇을 담을 것인가? 7W-3H-1G를 명확하게 담아라!


□ Goal (어떤 과제를?)
□ When (언제?)
□ Where (어디서?)
□ Who (누가?)
□ What (무엇을?)
□ Which (어떤 우선순위로?)
□ Whom (누구를 위해?)
□ Why (왜?)
□ HOW (어떻게?)
□ HOW much (소요예산? 유, 무형의 효과?)
□ HOw long (추진일정? 달성기한?)


3.기획서와 보고서! 어떻게 설득력 있게 작성할 것인가?


☐ 평소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R(조사)-P(계획),D(실행),C(확인),F(피드백)” 사이클로 일하라.
☐ 정보조사력이 개인과 조직의 경쟁력을 좌우한다. 정보조사와 분석력을 높이는 방법
☐ 최대한 문서에 “3現(현장, 현물, 현인)”을 반영하라. 문서파워는 여기에서 나온다.
☐ 의사결정권자와 관련 조직, 시장과 고객이 무엇을 가장 원하고 바라는지를 파악하라
☐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할 것인가? 왜 하는가를 먼저 생각하라.
☐ 테마가 명확한 문제와 과제해결을 위한 기획서와 보고서가 돼야 한다


☐ 모든 것을 대변하는 “동사형 제목” 으로압축하라! 동사형 제목 표현법
☐ 목차와 요약을 통해 전체적인 윤곽을 명확하게 제시하라. 목차를 구상하는 법과 배열법. 요약법
☐ 가능한 서술형 문장 보다는 BOX를 활용하여 표현하라.BOX 활용법. 일본기업의 강점? BOX 표현
☐ 중점 선행 문장을 제시하라. 중점 선행 문장 표현법
☐ 문장은 최대한 단문화하라.(단어의 제거, 조정, 대체). 단문화 요령
☐ 문서를 가능한 시각화하라.(그래프化챠트化.칼라化.레이아웃化):
- “그냥차로칼래”를 항상 기억하라!
-특성별 시각화 방법과 작성사례: 보기 쉽게! 읽기 쉽게! 이해하기 쉽게! 행동하기 쉽게!


☐ 사전에 개인과 조직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반영하여 문서의 가치와 현실성을 높여라.
☐ 평소 조직내 분야별, 부문별, 주제별 D/B를 구축하고, 모범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 가능한 많이 보고,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비교해 보라. 늘 더 나은 방법을 찾아야 한다.
☐ “個.色.氣.價“ 될 수 있도록! 개인과 조직의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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