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업원 관리도 ‘감성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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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ngelica 댓글 0건 조회 1,700회 작성일 14-02-01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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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관리 문제, 창업 전 예상치 못한 어려움
최근 기업의 조직구성원이 다양해지고 가치관이 빠르게 변하면서 직원들에 대한 감성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직원들의 감성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구성원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감성 리더십'이 재조명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예지은 수석연구원은 '긍정에너지를 끌어내는 힘, 감성 리더십' 보고서를 통해 "고객뿐 아니라 직원의 마음을 사로잡는 감성 경영이 필요하다"며 "직원들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배려하면 직원들의 자발적 협력을 통해 새로운 방식의 문제해결을 촉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감성 리더십' 일회성 아닌 본질적, 단계적 접근 중요
예 연구원은 "감성 리더십은 직원들을 한두 번의 이벤트로 구축되는 것이 아니다"며 일회성이 아닌 본질적, 단계적 접근을 강조하고 "기반을 다지며 순차적으로 관계를 강화하는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보고서에서 예 연구원은 조직 전반에 '감성 리더십'을 확산시키기 위한 '4단계 감성 리더십 구축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리더 자신의 감정 통제와 조직 내 신뢰 구축이 우선
첫 번째 단계는 '자기 통제'이다. 감성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리더 스스로가 자신의 감정 상태를 정확히 알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동일한 집단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서로 감성이 전이되므로 리더의 분노, 증오 등 안 좋은 감정이 직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항상 유의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 단계는 '조직 내 신뢰 구축'이다. 직원들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대우하는 진정성을 표현해 조직 구성원 전체와 신뢰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 연구원은 "직원들에 대한 신뢰와 존중을 경영철학으로 공표하고, 이를 실제 리더의 행동으로 가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또,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조직과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별적 배려와 긍정적 집단감성 형성으로 완결
세 번째 단계는 '개별적 관심과 배려'를 보이는 것이다. 직원들은 리더가 개별적인 관심을 표현하면 단순히 조직의 일부가 아닌 남과 다른 특별한 존재로 대우받는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특히 직원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일상적이지 않은 맞춤형 배려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일 수 있으며, 리더의 개인적인 칭찬과 격려는 직원들의 업무열정을 높인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단계는 '긍정적 집단감성 형성'이다. '감성 리더십'은 조직 전체가 긍정적 감성을 공유할 때 완결된다는 것이다. 리더 혼자만 직원들의 감성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 간에도 서로 관심을 보이고, 배려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서로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상호 협력할 수 있다.
경영은 성과 위해 직원희생 요구하는 제로섬게임이 아니다
예 연구원은 "기업경영은 조직성과를 위해 반드시 직원의 희생이 뒤따라야 하는 제로섬(Zero-sum) 게임이 아니다"며 "직원들의 고충을 공감하고 배려하는 감성 리더십을 발휘해 조직과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리더가 먼저 진정성을 갖고 긍정의 전도사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리더가 앞장서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해야 조직 구성원들도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기업의 조직구성원이 다양해지고 가치관이 빠르게 변하면서 직원들에 대한 감성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직원들의 감성을 이해하고 배려하며 구성원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감성 리더십'이 재조명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예지은 수석연구원은 '긍정에너지를 끌어내는 힘, 감성 리더십' 보고서를 통해 "고객뿐 아니라 직원의 마음을 사로잡는 감성 경영이 필요하다"며 "직원들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배려하면 직원들의 자발적 협력을 통해 새로운 방식의 문제해결을 촉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감성 리더십' 일회성 아닌 본질적, 단계적 접근 중요
예 연구원은 "감성 리더십은 직원들을 한두 번의 이벤트로 구축되는 것이 아니다"며 일회성이 아닌 본질적, 단계적 접근을 강조하고 "기반을 다지며 순차적으로 관계를 강화하는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보고서에서 예 연구원은 조직 전반에 '감성 리더십'을 확산시키기 위한 '4단계 감성 리더십 구축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리더 자신의 감정 통제와 조직 내 신뢰 구축이 우선
첫 번째 단계는 '자기 통제'이다. 감성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리더 스스로가 자신의 감정 상태를 정확히 알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동일한 집단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서로 감성이 전이되므로 리더의 분노, 증오 등 안 좋은 감정이 직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항상 유의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 단계는 '조직 내 신뢰 구축'이다. 직원들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대우하는 진정성을 표현해 조직 구성원 전체와 신뢰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 연구원은 "직원들에 대한 신뢰와 존중을 경영철학으로 공표하고, 이를 실제 리더의 행동으로 가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또,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조직과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별적 배려와 긍정적 집단감성 형성으로 완결
세 번째 단계는 '개별적 관심과 배려'를 보이는 것이다. 직원들은 리더가 개별적인 관심을 표현하면 단순히 조직의 일부가 아닌 남과 다른 특별한 존재로 대우받는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특히 직원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일상적이지 않은 맞춤형 배려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일 수 있으며, 리더의 개인적인 칭찬과 격려는 직원들의 업무열정을 높인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단계는 '긍정적 집단감성 형성'이다. '감성 리더십'은 조직 전체가 긍정적 감성을 공유할 때 완결된다는 것이다. 리더 혼자만 직원들의 감성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 간에도 서로 관심을 보이고, 배려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서로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상호 협력할 수 있다.
경영은 성과 위해 직원희생 요구하는 제로섬게임이 아니다
예 연구원은 "기업경영은 조직성과를 위해 반드시 직원의 희생이 뒤따라야 하는 제로섬(Zero-sum) 게임이 아니다"며 "직원들의 고충을 공감하고 배려하는 감성 리더십을 발휘해 조직과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는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해 "리더가 먼저 진정성을 갖고 긍정의 전도사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리더가 앞장서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해야 조직 구성원들도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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