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직원은 ‘MAP’이라고 불리는 행동지침 소책자를 휴대하고 있다. 이는 직원이 행동이나 생각을 결정할 때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특별한 접객매뉴얼은 없지만 ‘MAP’을 근거로 행동하므로 상황에 맞는 서비스가 몸에 익숙해진다고 한다.
이 밖에도 KUURAKU사 점포들은 년 간 직원들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하여 직원 개개인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있다.
1월은 TOP런치 행사가 있다. 사원들과 대표이사가 1:1로 근사한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며 직원들의 의견을 청취한다.
2월은 인재육성 세미나를 진행한다. KUURAKU사의 인재육성 프로그램에 대해 외부 기업들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한다.
3월은 아르바이트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졸업식이 열린다. 같이 근무했던 동료들에 대한 생각으로 감동의 이벤트가 연출된다.
4월은 창업기념일 행사와 신입사원의 입사식이 진행된다.
5월은 아르바이트 직원들의 경영개선 활동 발표회가 있다.
6월은 생일 이벤트로 특별한 장소에서 진행된다.
7월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대운동회가 개최된다. 이때는 바비큐 파티도 준비된다.
8월은 신입사원과 대표이사와 함께 하는 후지산 등반 및 대표이사가 직접 진행하는 연수가 준비되어 있다.
9월은 사회 봉사활동을 한다.
10월은 입사 예정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내정식과 사업전략회를 진행한다.
11월은 아르바이트 직원들의 경영개선 활동 세미나와 망년회가 열린다.
12월은 점포가 가장 바쁘고 활기차게 움직인다.
회사의 대표인 후쿠하라 유우이치는 직원 각자의 매력들은 훌륭한 가치이며 그 가치를 잊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경영자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실천하느냐에 따라 직원들에게 강한 만족감을 주고 사회에도 공헌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KUUARKU사를 통해서 배워보는 것은 어떨는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