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에서 즐기는 신나는 몸놀이 23 > 엄마 실전 육아법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엄마 실전 육아법


 

실내에서 즐기는 신나는 몸놀이 23

페이지 정보

작성자 smile 댓글 0건 조회 2,160회 작성일 15-02-22 04:03

본문

7 months~
김밥을 말아요
이불 위에 아이를 눕히고 김밥처럼 돌돌 만다. 엄마 아빠가 이불의 양쪽 끝을 잡고 왼쪽, 오른쪽으로 조금씩 굴려본다.

효과 이불이 움직이는 동안 균형을 잡는 훈련이 되고 자신은 가만히 있어도 움직이는 것에 대리 만족과 재미를 느낀다.
9 months~
신문지 찢기
신문지의 끝부분을 가위로 2cm 간격으로 자른다. 이 신문지를 아이에게 주고 마음대로 찢도록 한 다음 머리 위로 날려보게도 한다.

효과 소근육이 발달하며, 한 가지 놀이에 몰두 할 수 있는 집중력을 기른다.
양말 안을 탐색해요
양말 안에 아이가 좋아하는 공이나 인형을 넣는다. 아이에게 주고 스스로 꺼낼 수 있도록 유도 한 다음 물건을 꺼냈다가 넣기를 반복하게 한다. 아이와 함께 꺼낸 물건의 이름을 큰 소리를 말해본다.

효과 손을 움직이면서 소근육 발달을 돕고, 사물에 대한 관찰력을 키운다.
이불 터널 통과하기
거실에 넓은 이불을 깔아두고 시작과 함께 이불속을 통과해 목적지에 먼저 도착하는 사람이 이기는 놀이. 아이의 연령이 낮을수록 가벼운 이불을 선택해야 한다.

효과 민첩성과 근력을 키운다.
신문지공 캐치볼
신문지를 구겨 동그랗게 뭉친다. 동그란 모양이 되지 않으면 그 위에 고무줄로 여러 차례 묶는다. 신문지공을 던져주고 아이가 잡도록 하는데, 연령이 낮다면 공을 위에서 떨어뜨려 손으로 잡게 한다.

효과 움직이는 물체를 잡으면서 균형감각과 공간감각을 키운다.
12 months~
발바닥을 간질여요
나뭇잎이나 깃털을 준비한 뒤 아이를 바닥에 앉히고 이것들로 발바닥을 간질인다. 반대로 아이에게 엄마의 발바닥을 간질여보게 한다.

효과 발바닥의 촉감을 느끼고, 물건의 성질과 모양에 대해 이해한다.
20 months~
사각사각 달리기
방바닥에 종이테이프를 ㄷ자 모야으로 붙인다. 선을 따라 커브를 들어 재빠르게 움직이며 목적지까지 누가 먼저 도착하는지 내기한다.

효과 선을 따라 걸으면서 균형감각과 민첩성을 기른다.
24 months~
양말 짝짓기
엄마, 아빠, 동생이 신는 다양한 크기와 디자인의 양말을 준비한다. 두 짝으로 된 양말 중 한짝씩만 나눠주고 나머지 양말은 바닥에 펼쳐놓은 채 짝을 맞추게 한다. 아이와 함께 양말의 크기를 비교하고 모양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자.

효과 관찰력을 키우고, 수학적 개념을 익힌다.
손바닥 씨름
아이와 50cm 간격으로 마주보고 서서 양 손바닥을 들면 준비 완료. 시작과 함께 양 손바닥으로 상대방의 손바닥을 밀어 넘어뜨리면 이긴다. 동기 부여를 위해 아이에게 적당히 져주면서 놀이하는 게 요령.

효과 적절한 순간에 밀어주기 활동을 통해 타이밍을 맞추는 능력을 키운다.
양말 징검다리
거실에 아이의 보폭에 맞춰 양말을 늘어놓아 징검다리를 만든다. 이 다리를 하나하나 밟고 시내를 건너갔다 되돌아오는 놀이. 속도보다는 노래를 부르며 리듬에 맞춰 밟아나가는 것이 포인드. 아이가 양말 선택부터 징검다리를 놓는 것까지 직접 해보게끔 하자.

효과 노래에 맞춰 몸의 움직임이 바뀌면서 음악적 타이밍을 인지하게 되고 리듬감을 발달시킨다.
엉덩이 밀치기
신문지를 방 한가운데에 펼쳐놓는다. 신문지 위에 엉덩이가 닿도록 선 다음 엉덩이를 밀어 넘어지는 쪽이 지는 놀이.

효과 다리로 균형을 잡으면서 하체의 근력이 강화된다.
베게 성을 쌓아요
집 안의 베개를 모아놓고 아이 혼자 쌓도록 한다.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횟수를 거듭할수록 쌓는 베개 수가 많아질 것이다.

효과 베개를 쌓으면서 집중력을 기른다.
몸으로 공을 움직여요
목과 어깨, 다리 사이, 겨드랑이 등에 공을 끼운 채 지정한 자리까지 떨어뜨리지 않고 옮기는 놀이. 처음에는 한쪽 팔에만 공을 끼우다가 점차 익숙해지면 개수를 늘린다.

효과 몸을 이용해 공을 옮기면서 신체조절 능력과 근력, 집중력을 키운다.
한 번만 보고 포즈
그림책을 아이와 함께 읽은 뒤 책을 덮고 아이에게 원하는 장을 펼치도록 한다. 엄마가 그 안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포즈를 흉내낸 다음 아이도 엄마를 따라하게끔 유도한다.

효과 그림책의 주인공을 따라하면서 관찰력과 상상력이 풍부해진다.
인간 거울 놀이
가위바위보를 해서 진 사람이 술래가 된다. '하나, 둘, 셋'을 외치며 술래가 어떤 동작을 취하면 다른 사람이 그대로 따라하는 놀이. 몸을 움직이거나 동작이 틀리면 진다.

효과
상대방의 동작을 따라하면서 관찰력을 기른다.
28 month
신문지공 올림픽 농구
종이 위에 과녘을 그린 다음 점수를 써넣고, 종이테이프를 방바닥에 붙여 출발선을 표시한다. 선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종이 과녁을 두고 출발선 위에서 신문지를 던져 과녁을 맞히도록 한다.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이기는 놀이.

효과
그놀이의 규칙을 이해하고 집중력과 근력을 기른다.
30 month
엄마 등 마사지하기
종엄마가 바닥에 엎드리면 아이는 엄마 등에 올라서서 왔다갔다 밟으며 마사지를 한다. 아이는 등에 오르는 순간 균형 잡는 일에만 신경 쓰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스릴를 맛본다.

효과
신체조절 능력을 키운다.
36 month
베개 권투
각자 베개를 가지고 상대방을 공격하는 놀이. 5분 정도만 해도 아이들은 녹초가 된다. 오래 놀다보면 먼지가 많이 나므로 중간 중간 환기할 것.

효과
온몸의 근육을 사용하면서 근력과 지구력이 향상된다.
실을 감아요
털실을 길게 풀어놓은 뒤 아이에게 다시 감아보도록 한다. 털실을 다 감으면 칭찬해주고, 점점 길이를 늘려가며 반복해서 감아보게 한다.

효과
실을 감으면서 인내심과 집중력을 기른다.
양말 빨리 벗기
한쪽 발에만 양말을 신은 채 반대편 맨발로 양말을 벗는 놀이. 누가 먼저 양말을 벗는지 내기를 하면 재미있다.

효과
집중력과 근력을 키운다.
폴짝폴짝 뛰어요
동요 CD를 틀어놓고 침대 위에서 노래에 맞춰 폴짝폴짝 뛰어본다. 원하는 포즈를 취하거나 노래의 리듬에 맞춰 뛰어도 좋다. 레슬링 하듯 뒹굴면서 놀기만 해도 아이들은 매우 좋아한다.

효과
다리를 움직이며 대근육이 발달된다.
간질간질 칼싸움
신문지를 돌돌 말아 접착테이프를 붙인 다음 끝을 가위로 잘라 술 모양이 되게 만든다. 신문지 봉을 들고 상대방의 온몸을 간질여 먼저 웃는 사람이 지는 놀이.

효과
신체조절 능력과 집중력을 기른다.
48 months~
끌고 가기
아이가 거실 한쪽에 누워 있는 친구의 양손을 잡아끌고 가게 한다. 이렇게 거실을 두 번만 왕복해도 에너지를 충분히 발산한다.

효과 순간집중력과 근력을 기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