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방법과 현금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532회 작성일 15-07-08 01:54
본문
개인이 투자계획을 어떤 방법으로 수행하는가 하는 점은, 투자대상과 투자시기의 선정 자체 만큼이나 중요하다. 미국에서 투자 계획을 실천하는 방법으로 다음의 다섯 가지를 손꼽는다
- 투자상담가나 재정계획가의 도움을 받는다.
개인 투자가 중에는 전문적으로 투자 계획을 수집하고, 주식이나 뮤추얼 펀드를 선택하고 투자 성과를 분석해주는 전문적인 투자상담가 (Investment Advisor)나 재정계획가 (Financial Planners) 의 서비스를 받는 사람들이 있다. 투자 포트폴리오 (Portfolio)를 대신 관리해주는 상담가에 대한 연간 보수는 총 투자자산액의 특정 퍼센트로 정한다. 이들로부터 상속계획과 절세계획에 관한 도움도 받을 수 있다.
- 증권 브로커회사의 도움을 받는다
개인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직접 관리할 시간, 지식, 경험, 흥미 등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는 모든 서비스를 대행해주는 브로커 (Full-Service Brokerage Firms) 회사를 이용한다. 이들 브로커 회사는 경제 전반과 특정 증권에 대한 조사 연구가 잘 되어 있고 뉴스레터나 투자 안내서를 통해서 재정계획, 은퇴계획, 비즈니스 계획 등에 관해 도움을 준다.
투자가 본인이 투자대상과 투자시기를 혼자서 결정할 수 있으면, 디스카운트 브로커 (Discount Brokers)를 이용해서 증권 거래 수수료를 대폭 줄일 수 있다. Charles Schwab, Datek, E* Trade, Fidelity, TD Ameritrade 등이 디스카운트 브로커에 속한다,
- 개인의 투자액이 50만 달러 또는 1백만 달러 이상이 되면, 전문적인 머니매니저 (Professional Money Managers)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투자액 1백만 달러까지는 연간 수수료가1%에 달하고, 그 이상은 거래량에 따라 커미션이 달라진다. 머니매니저나 자산운용 전문회사는 교육, 연수, 경험 등을 통한 투자분야의 최고 전문가로서, 고액 투자가의 개인 적성에 맞게 투자 서비스를 해준다.
- 개별 주식이나 채권보다 뮤추얼 펀드 (Mutual Funds)를 이용한다.
소액 혹은 중간 사이즈의 투자가들은 개별 유가증권보다 뮤추얼펀드에 투자함으로써, 투자 리스크를 줄이고 뮤추얼펀드회사의 전문적인 투자기술에 편승하여 투자 성과를 높일 수 있다
- 보험회사의 어누이티 (Annuity)에 투자한다.
어누이티는 투자가와 보험회사의 계약으로, 투자소득에 대한 소득세를 연기시키고 일정 기간 후에 연금식으로 지불을 보장받는 투자 방법이다 특히 큰 목돈이 있으면, 은퇴계획으로 좋은 투자 대상이 된다.
투자 삼분법의 중요성
주식이나 뮤추얼펀드에 투자하였다가 지난 가을부터 양도 손실을 크게 보았거나, 가격이 많이 내려가서 선 뜻 팔지도 못하고 곤경에 처한 사람들이 많다. 그 중에는 주식에 투자하지 않고 그냥 은행에 돈을 놔두었으면 본전 이하로 내려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후회는 사람들도 있다
원래 투자는 투자 삼분법이라고 하여, 전체 투자액 중의 3분의 1은 현금, 은행의 저축 계좌나 예금 증서 같은 현금 종류, 3분의 1은 주식이나 채권 같은 유가증권, 나머지 3분의 1은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제일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부동산 투자는 큰 돈이 들어가고 부동산 관리라는 것이 일반인들에게는 만만치 않은 영역이라, 대부분의 소액 투자가들은 현금 투자와 유가증권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된다 . 그러다가 주식 값이 계속 오르면 투자 전액을 주식에 투자하고 그것도 모자라서 마진 (Margin) 계좌를 쓰기도 한다
요즈음 같이 주식시장이 불투명 하고 당분간 주식값이 오를 것 같지 않을 때는, 현금 투자 대상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은퇴를 하였거나 수년이내에 은퇴할 연령에 도달할 납세자는 자산을 현금 투자대상으로 집중시키는 것이 낫다.
현금투자의 종류
현금투자(Cash Investments) 는 투자수익이 적은 대신에 투자의 안정성이 높아서 리스크 (투자의 위험도)를 지기 싫어하는 투자가들이 선호한다. 어떤 때는 이자율이 물가상승률에도 못 미쳐서 투자 대상 중에서 인기 종목이 아니지만, 주가가 폭락할 때는 안전한 피신처로 이용되기도 한다.
현금 투자대상은 은행이나 금융조합에서 취급하는 예금계좌, 머니마켓 예금계좌 (Money Market Deposit Accounts), 시리즈 EE 채권, 예금증서(C.D.)등이 있고, 증권 브로커 회사에서 취급하는 머니 마켓 펀드 (Money Market Funds), 예금 증서, 단기 국채 (U. S Treasury Bills)등이 있고, 뮤추얼 펀드 회사가 취급하는 머니마켓펀드 등이 있다.
은행에서 취급하는 계좌는 대부분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에서 계좌당 25만 달러까지 지불 보증을 해준다 그러나 증권 회사나 뮤추얼펀드 회사의 상품은 FDIC 의 보험이 없다
머니마켓 데파짓 계좌는 연방 보험으로 리스크가 없기 때문에 C.D.나 머니마켓 펀드보다 이자율이 낮다. 머니마켓 펀드는 연방 보험이 없으나 , 주로 단기 국채, 신종 기업어음(Commercial Paper), 점보 C.D., 기타 단기 채권 등에 투자되어 있으므로 리스크가 낮은 편이다. 은행의 예금계좌나 머니마켓 계좌보다 머니마켓 펀드의 이자율이 약간 높다.
연방정부의 시리즈 EE 채권은 액면가의 50% 가격에 구입하는 것으로 50 달러부터 1만 달러 짜리가 있다. 시리즈 EE 채권을 가지고 있으면 시장가격이 오르는데, 가격 상승분이 이자 수입이고, 5년 만기 국채이자의 90%는 보장된다. 연방채권의 이자는 주와 지방 정부의 소득세가 면제인데, 시리즈 EE 채권을 만기에 찾아서 교육비로 쓰면 연방 소득세도 면제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