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간 높은 수익률 종목에 투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미 댓글 0건 조회 400회 작성일 15-07-10 22:57
본문
많은 투자자들이 잘못하는, 가능한 피해야 하는, 혹은 해서는 안 되는, 잘못된 주식 투자방법을 함께 정리해 봅니다. 우리가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 말이 있습니다. 결정하는 투자가 왜 잘될 것이라는 초점보다는 여기에 투자해서 왜 좋은 결과를 갖지 못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이것이 위험관리(risk management)라는 학문의 첫 걸음입니다.
실수하는 세 번째: 지나간 높은 수익률 종목에 투자를 합니다. (Chasing returns)
일반적으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은 과거의 높은 수익률을 낸 곳에 투자를 합니다. 2000년 초의 예를 들어 본다면 무려 $60 billion 라는 커다란 돈이 1999년에 높은 수익률을 낸 10개 펀드에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10개 펀드의 수익률이 무려 세배로 증가가 되었기에 투자자들이 이곳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한 것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2000년도 같은 10개 펀드의 수익률이-24.97%로 손실을 보았습니다. 같은 시기에 미국의 주식시장 수익률은 10.89%로 증가 되었습니다.
SEI Investments: The average return of top ten mutual funds in 1999 was 67.2% while Wilshire 5000 return 23.82%. In 2000 the average return of those same ten funds was a dismal -24.97% while the Wilshire 5000 returned 10.89%.
이러한 식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지난해의 높은 수익률을 따라서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100% 투자자들의 잘못만은 아닙니다. 많은 방송 및 신문 매체가 이렇게 하도록 부추깁니다.
우리는 얼마나 자주 그리고 많이 이러한 말을 우리가 접합니까?
"Don't Miss Out on the 10 HottestStocks"
모든 신문, TV, 잡지, 등 여러 언론 매체 역시 많이 팔아야합니다. 팔기 위해서는 무엇인가 눈길을 끌 수 있는 것이 필요한바 이러한 식으로 독자들을 유혹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도표는 Nicholas-Applegate Global Tech I Fund의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만일 1999년도의 수익률만 보고서 이 펀드에 투자를 했다면 10,000달러의 투자가 3년 후에는 단지 1,777달러로 투자손실을 보는 것입니다.
Nicholas-Applegate Global Tech I Fund
![]() |
위의 예는 아주 특별한 경우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현재 투자를 결정할 때 가장 고려하는 것은 무엇인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첨부합니다.
"Past performance is no guarantee of future returns"
과거의 수익률은 하나의 참고로 보시면 됩니다. 투자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어서는 결코 안 됩니다. 그 이유는 앞으로 어떻게 되는지 누구나 보장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실수하는 네 번째: 주식을 자주 사고팝니다. (Excessive Buying and Selling).
초보자의 요리사가 흔히 실수하는 경우와 똑 같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너무 많은 양념을 자꾸 첨가하므로 결국에는 음식을 먹을 수가 없는 정도가 됩니다. 우리 어머니들의 손끝에서 나오는 적당한 양의 음식 맞을 초보자가 흉내를 낼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주식투자도 자주 사고팔면 결국에는 투자실패로 이어집니다.
정확하게 66,465명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많은 투자자들을 5개의 그룹으로 각각 나누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주식을 가장 많이 트레이드(trade)하는 그룹을 시작으로 각각 20%씩 5개의 그룹입니다. 마지막 20% 주식 트레이드를 가장 적게 한 그룹입니다.
수익률의 결과는 트레이드를 가장 적게 한 그룹이 트레이드를 가장 많이 한 그룹에 비해서 평균적으로 5.5%의 수익률이 더 좋았다는 결론입니다. 원본은 Terrance Odean and Brad Barber, "You are what you trade," www.billionsfinance.com에서 자세히 보실 수가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트레이드 더 많이 합니다만 결과는 여성들의 수익률이 남성들 보다 약 1% (총각들 보다는 1.4%) 더 좋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가장 커다란 이유 중의 하나가 남자들의 높은 자만심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래서 "남자들은 길 잃고 헤매는 한이 있어도 절대로 물어보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이유로 "여자말 잘 들어 손해날 일이 없다"라는 말이 나온 것 같습니다.
자주하는 트레이드, 이것은 전적으로 여러분의 잘못만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금융회사(discount brokerage firm)들이 많은 광고를 합니다. 마치 자주 하는 트레이드가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 수 있는 지름길인 것처럼 말입니다. 그러나 연구결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현재까지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는 트레이드 할 때마다 발생되는 수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다수의 금융회사가 수수료가 적다고 많은 선전을 하지만 수수료로 발생되는 경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단기간 보유한 투자 이익에 대한 세금을 계산할 때는 수입으로 포함해서 하는바 연방 그리고 주 정부의 세금 역시 작은 금액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투자손실로 이어지는 투자방법 계속 이어집니다.
이 명덕, Ph.D., Financial Planner & Independent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